복합재난 위험성 높은 지역으로

신속한 기상정보 제공 절실해도

울산기상대 조직 갈수록 축소돼

기상청장에 승격 건의 공문보내

기상분야의 ‘울산 홀대’와 맞물려 앞서 여러차례 묵살된 울산기상대의 ‘울산지방기상지청’ 승격을 위해 민선 7기 울산시가 본격 나섰다.

울산시는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을 건의하는 공문을 최근 기상청장에 보냈다고 7일 밝혔다.

국가산업단지와 원자력발전소 밀집지역으로 복합재난의 위험성이 높은 울산에 지진과 태풍 등 재난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기상·지진 정보를 총괄하고 있는 울산기상대의 조직 규모와 역할은 오히려 축소돼 재난 대응력이 떨어진다는 게 승격의 이유다.

최근 지진과 태풍 등의 대형 재난이 잇따르면서 시민들의 우려가 크게 높아졌다.

지난 2016년 10월 태풍 ‘차바’가 내습하면서 3명이 숨지고, 612억원의 재산 피해가 났다.

다음해에는 울산해역에서 발생한 지진(규모 5.0)을 시작으로 인접한 경주지진(규모 5.8)과 포항지진(규모 5.4)으로 700여차례에 달하는 여진이 발생했다.

특히 폭염 및 한파, 미세먼지 등의 기상상황이 시민들의 건강한 생활 욕구와 대규모 국가산업단지의 산업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실에서 다양한 기상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그러나 자연재난의 대응력 강화의 첫 단추격인 울산기상대의 위상과 역할은 납득하기 어려울 정도다.

기상청 산하에는 6개의 지방기상청(수도권, 부산, 광주, 강원, 대전, 제주)과 3개의 기상지청(대구, 전주, 청주)이 있다.

울산기상대는 부산지방기상청 산하 최하위 조직으로 사실상 광역시 가운데 유일하다.

게다가 울산기상대의 조직은 갈수록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10명의 인력으로 운영되는 조직은 2015년 7명으로 축소되고, 2016년 2월부터는 5명까지 줄였다.

특히 재난대응 취약 시간대인 평일 야간과 주말은 민간회사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어 울산시가 풍수해, 지진 등 재난 발생 초기 대처에 취약함을 보이면서 불신의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울산시는 지방기상지청으로 승격되면 기상지청장, 관측예보관 29명, 기후서비스과 10명 직원 40명으로 조직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기상대 승격 건의서에서 “태풍·지진 등 자연재해로 인한 홍수 발생 및 국가 산업단지 대형 화학폭발 사고 발생위험이 높은 지역적 특성으로 신속하고 다양한 기상정보 제공 및 대처가 절실하다”며 “질 높은 기상서비스를 통해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울산을 만들고, 시민생활과 기업체 생산성 제고를 위해 승격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