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5천달러선 2년 연속 달성
수출대수·수출금액은 감소
SUV수출 확대로 단가 올라

지난해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평균 수출단가가 1만5000달러(1678만원) 선을 2년째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수출 대수와 수출 금액이 동반 감소했지만,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수출 확대 덕분에 수출단가는 올라 업체들의 수익성 방어에 일조했다.

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통계월보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완성차 5개사의 전체 수출 대수는 244만7903대로 전년 대비 3.2% 감소했고 수출 금액은 376억862만달러로 1.6% 감소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대당 평균 수출단가는 1만5400달러(1723만원)로 집계돼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2017년의 1만5100달러(1689만원)보다 1.6% 늘어난 것으로 2년째 1만5000달러대를 이어갔다.

국내 업체의 평균 수출단가는 2010년 1만2000달러에서 상승세를 이어가 2014년에는 1만4800달러까지 올랐다.

그러나 2015년 1만4200달러로 떨어졌고 2016년에도 1만4200달러로 정체됐다가 2017년 1만5000달러 선에 올라섰다.

반면 수출 대수는 지난 2012년 316만6000대로 정점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까지 6년째 감소하며 부진한 상황이다.

지난해 업체별 수출단가를 보면 르노삼성이 1만7100달러로 가장 높았고, 쌍용차 1만7000달러, 현대차 1만6200달러, 기아차 1만4900달러, 한국지엠 1만3400달러 등의 순이었다.

이런 수출단가의 상승은 수출량이 줄었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SUV와 고급 차 등을 더 많이 수출했다는 뜻으로 해외 판매 부진으로 고전하는 국내 업체들이 수익성을 방어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SUV 수출량은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국내 5개사의 SUV 수출 대수는 전년보다 6.7% 증가한 138만6539대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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