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제외 당권 주자 ‘연기’ 요구에도 강행
일부 주자 ‘전대 보이콧’ 선언해 진통 예상…결국 수용 관측도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김용태 사무총장이 8일 오후 긴급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 회의실로 걸어가고 있다. 이날 당 선관위 회의 직후 열린 긴급비상대책위원회 회의는 '2·27 전당대회 연기 없이 개최'라는 선관위 결정을 수용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8일 당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 선출을 위한 2·27 전당대회를 일정 변경 없이 개최키로 했다. 

전당대회가 오는 27∼28일 예정된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겹침에 따라 당권 주자들을 중심으로 늦춰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됐지만, 선거 관리의 이유와 공정성 문제 등을 들어 원안대로 결정한 것이다.

한국당은 오후 국회에서 전대 선거관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를 잇따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미북정상회담을 한다고 해서 제1야당으로서 날짜를 변경할 이유가 없으며, 그것은 국민에게 도리가 아니다”라면서 “효과 면에서도 정상회담의 합의 사항이 나오기 전에 전대를 치르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미북정상회담 뿐 아니라 다른 국정 현안이 산적했는데 새로운 지도부가 동력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대신 전대의 중요성이 묻힐 가능성이 있으니 후보들이 원하는 만큼 토론회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박관용 선관위원장도 “정해진 일정대로 전대를 진행한다는 데 만장일치의 의견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선관위는 방송 토론회를 TV와 유튜브를 통한 중계를 잠정 결정했던 2회에서 6회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이와 함께 책임당원의 모바일 투표일에 앞서 후보 간 토론회를 진행해 유권자의 선택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제외한 대다수 당권 주자들은 비대위 결정 전에 이미 전당대회 일정을 늦추지 않을 경우 불참 의사를 밝히는 등 강력히 대응하기로 한 바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안상수·심재철·정우택·주호영 의원은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으며, 이들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도 구두로 전대 일정 연기 입장에 찬성했다고 전했다.

다만 선관위가 방송 토론회를 늘리자는 전대 주자들의 의견을 수용키로 함에 따라 결국 당 방침을 수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