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CC가 지난해 20억원의 적자가 발생, 직원들의 임금을 동결한 가운데 노조가 사원들의 이용료 인상을 촉구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울산CC 전경. 경상일보 자료사진

노조서 ‘호소문’ 게시
울산CC 경영난으로 임금동결
노조 “사실상 삭감” 강력 반발

적자 주원인으로 지목
사원 이용료 2만3천원 불과
카트비 면제에 식사도 할인
적자 메울 비회원 이용 저조

울산CC, 민간 아닌 사단법인
이사장 선출시 사원들이 투표
경영 악화속에서도 혜택 늘려
박 이사장 “내달 인상안 상정”

울산의 대표적 정규골프장인 울산컨트리클럽(울산CC)이 지난해 20억원의 적자가 발생해 직원들의 임금을 동결한 가운데 이 회사 노조가 경영난 타개를 위해 이례적으로 전국 최저수준인 사원(회원권을 가진 주주)들의 골프장이용료 인상(정상화)을 촉구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있다.

울산CC 노조는 최근 ‘왜 경영악화의 고충을 직원들만 감당해야 합니까?’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클럽하우스 안팎에 부착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CC는 실적악화로 약 2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직원들의 임금을 동결했다. 노조는 동결은 사실상 삭감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울산CC 직원들은 주5일 근무가 적용되는 동절기에는 수당을 받지못해 타계절에 비해 적은 임금을 받고 있다. 예년에는 임금협상 타결금 및 소급적용분 등을 받아 부족분을 충당했지만 지난 연말에는 임금이 동결되면서 이마저도 받지 못했다.

노조는 울산의 경기하락과 인근 신규골프장의 잇단 개장 등으로 울산CC의 경쟁력이 점차 약화되는 추세인 만큼, 경영악화는 지난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이 될수 있다는데 주목하고 있다. 이에따라 노조는 경영난 타개를 위해 사원들의 이용료 인상을 촉구했다.

현재 울산CC 사원들은 그린피로 개별소비세 2만3000원(비회원 15만원 이상)만 내면 18홀 이용이 가능하다. 전국 골프장 가운데 이용료가 가장 낮다. 여기에 카트비(1인 2만원)도 면제되고 식사도 50% 할인되는 등 각종 혜택을 받고 있다. 종합토지세 및 기본운영비 등을 감안하면 사원들이 라운딩할 때마다 적자가 누적되는 구조다. 사실상 비회원들의 이용료로 적자를 메워가는 구조인 것이다.

현재 울산CC의 사원 수는 약 1658명이다. 울산CC와 같은 사단법인체로 운영되는 부산CC와 비교할 경우 울산CC 사원이용률이 10% 정도 높고, 이로 인해 비회원의 이용률은 그만큼 낮아 적자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는 게 노조의 판단이다.

울산CC가 사원들에게 이같은 파격적인 할인혜택을 주는 이유는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골프장과는 달리 사단법인으로 운영돼 법인이사장을 선출할때 사원들이 투표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사장 선거때마다 각 후보들이 경영악화에는 아랑곳없이 당선을 위해 사원들에 대한 혜택을 늘리는 바람에 이용료가 전국최저 수준으로 낮아져 경영악화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다.

▲ 울산CC 노조에서 게시한 호소문.

노조는 “사원들은 골프장의 주인으로서 각종 혜택을 누릴 권리가 있지만 법인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책임도 있다”며 “언제까지 비회원 수익으로 법인을 운영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향후 노후시설물 보수 및 리모델링, 카트 교체비용, 코스 내 사유지 매입 등 대비하려면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영난 해소를 위해서는 비회원 유치가 모범답안이지만 시설이 노후화되고 이용률이 높은 시간대 사원 점유율이 높아 비회원 유치가 어려운 만큼 사원들의 책임과 희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전에는 사원 이용료를 지금보다 1만~2만원가량 더 받았지만 이사장 선거때마다 공약으로 혜택을 늘리는 바람에 다시 원상태로 돌아와 적자 누적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수익구조를 개선하려면 사원들의 이용료를 3만원 정도 더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홍식 울산CC 노조위원장은 “노조원과 직원들은 울산CC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인 만큼 보람과 위로가 되는 일터가 될 수 있도록 사원들도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박부용 울산CC 이사장은 노조의 주장에 공감하며 “지난해 이사회에 두 차례 이용료 인상안을 상정했지만 부결돼 시행하지 못했다”며 “오는 3월 정기총회 전 이사회에서 다시 인상안을 상정해 경영 정상화를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