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맨체스터대 연구팀 발표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여성은 30대부터 유방 X선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의 개리스 에번스 암 유전학 교수 연구팀은 직계 가족 중 유방암을 겪은 사람이 있는 여성은 30대부터 유방 X선 검사를 매년 받아야 암이 커지고 전이되기 전에 조기 발견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BBC 뉴스 인터넷판 등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006~2015년 사이에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35~39세 여성으로 전국 34개 의료기관에서 유방 X선 검사를 받은 2899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에번스 교수는 밝혔다.

이들은 모두 어머니 또는 언니가 젊은 나이에 유방암을 겪어 자신도 조기 유방암이 발생할 위험이 큰 여성들이었다. 조사 기간에 이 중 49명이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 35명은 암세포가 주위 조직까지 침범한 침윤성 유방암이었다.

침윤성 유방암 여성 중 80%(28명)는 유방 X선 촬영으로 발견됐고 발견 당시 종양의 크기는 2㎝ 미만이었다. 이 중 암이 림프절까지 전이된 경우는 20%(7명)에 불과했다.

연구팀은 유방암 가족력이 있으면서 유방 X선 검사를 받지 않은 같은 연령대 여성들의 경우와 비교해 봤다.

그 결과 유방 X선 검사를 받지 않은 그룹은 유방암이 발견됐을 때 종양의 크기가 2㎝ 미만인 경우가 45%에 불과했고 림프절까지 전이된 경우도 훨씬 많았다.

이 결과는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여성은 35세부터 매년 유방 X선 검사를 받아야 종양이 커지거나 림프절로 전이되기 전에 발견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