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창당 1주년 맞아
당 정체성 문제에 견해 밝혀

▲ 바른미래당 손학규(사진) 대표는 12일 창당 이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당 정체성 문제와 관련, “진보를 배제하지도, 보수를 버리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손학규(사진) 대표는 12일 창당 이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당 정체성 문제와 관련, “진보를 배제하지도, 보수를 버리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창당 1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다양성의 시대에 진보와 보수를 함께 아우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는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산이고 우리의 미래로, 이를 함께 아우르는 게 바른미래당의 길”이라며 “그것이 중도개혁 정치이며 중도 통합의 길”이라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최근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 당의 정체성으로 ‘개혁보수’를 강조한 데 대해 “어떻게 보수만 갖고 정치를 해 나갈 수 있나”라고 반문한 뒤 “진보와 보수를 모두 받아들여서 그것을 통합하는 중도 통합의 길로 나간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유 전 대표도 다양성을 통합하는 정당이 되자는 데 동의해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유 전 대표가 개혁보수를 말하지만 합리적 진보를 배제하는 게 아닌 만큼 하나로 통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과의 통합 문제에 대해서는 “바른미래당은 중도개혁으로 중원을 더 차지해 새로운 정치 구도를 만들 것”이라며 “그런 상황에서 평화당과 합당 문제를 거론할 일이 아니다”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내년 총선 출마여부에 대해 “저는 지역구 국회의원 생각이 전혀 없고, 비례대표 이야기도 하지 말라”며 “지금은 바른미래당과 중도개혁정치를 살리는 게 제 과제로, 개인적 욕심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