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0억 규모·2022년 완공 목표
울산·부산 “접경지 입지 최적”
경북·기장 “일방적 결정 안돼”

2400억원이 들어갈 국내 첫 원전 해체연구소 유력 입지로 울산시와 부산시 접경 지역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본보 지난 11일자 7면) 동남권 지방자치단체 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 기장군과 원전 소재지인 경주를 내세워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경북도가 ‘확정되지 않은 사안’이라며 반발했다.

12일 부산시와 울산시는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 연구용역에서 부산 기장군 장안읍과 울산 울주군 서생면 접경지역이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부산시 고위 관계자는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부산과 울산 공동으로 원전 해체연구소를 유치하는 쪽이 유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시 관계자 역시 “이 지역은 영구정지된 원전인 고리 1호기가 있고 원전해체 연구를 위한 산학연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져 있어 용역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울산시 주장을 종합하면 연관 산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원전 밀집 지역인 부산과 울산 접경지역이 원전해체연구소 입지로 최적이라는 쪽으로 연구용역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아직 입지, 규모 등 세부 방안은 결정된 바가 없고 희망 지자체들과 계속 협의 중이다. 최종적으로 3월 말까지 확정할 방침이다”고 말을 아꼈지만, 부산·울산 공동 유치 가능성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입지가 선정되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2020년부터 공사가 시작된다.

연구소 건립비용은 2400억원으로 추산되며 중앙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인프라 비용을 나눠 부담하게 된다.

당장 부산, 울산과 함께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 나섰던 경북도는 물론 부산 기장군도 반발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원전해체연구소와 관련해 공모하지 않고 협의해서 하기로 했고 현재 협의하는 중”이라며 “협의란 말은 일방적 양보를 의미하는 게 아니다”고 반발했다.

기장군도 “부산과 울산 공동유치는 기장군의 입장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부산시의 일방적인 결정이자 기장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원전해체연구소는 우선적으로 고리1호기를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시설인 만큼 당연히 고리1호기가 위치한 기장군에 설립돼야할 것이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박진우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