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인수 중단 촉구

▲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는 1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우조선 인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김도현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후보자로 확정된 가운데 현대중공업 노조가 12일 사측에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의 즉각 중단과 노조와 대화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했다. 지난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도 당분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구채 2조3000억원가량을 안고 있는 대우조선에 2021년말까지 자금이 부족하면 현대중공업이 1조원 가량을 의무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 흘러나오고 있다”며 “여전히 조선 경기는 불안정한 상태로 동반부실에 빠지면 구조조정은 가속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상선 건조, 해양플랜트, 특수선 부문이 겹쳐 효율적인 경영을 빌미로 구조조정을 하게 될 것”이라며 “영업과 설계, 연구개발, 사업관리 부문은 인수 확정과 동시에 구조조정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박근태 노조 지부장은 “노조의 요구를 무시한 채 대우조선 인수가 계속 추진된다면 전면적인 인수 반대투쟁을 벌이겠다”고 강조했다.

박 지부장은 그러나 “만일 (인수·합병이)추진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면 차선책으로 고용문제 등 노조와 반드시 협의를 하도록 하겠다”고 협상의 가능성은 열어놓은 뒤 “고용불안 등 이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는 임단협 찬반투표 일정은 당분간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 노조와 오는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여는데 이어 22일에는 토론회, 27일 상경투쟁 등의 공동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인수합병 특성상 보안 유지가 필수적이어서 사전에 공개할 수 없었다”며 “대우조선 인수는 경쟁력 향상을 통한 일감확보와 고용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