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10만 구독자 눈앞
외주 운영…두산만 수익

뉴미디어 플랫폼 유튜브가 KBO리그에 중요한 홍보 수단이 되고 있다.

KBO리그 각 구단은 지난 2014년부터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현재는 10개 구단 모두 자체 채널을 갖고 있을 정도로 필수 마케팅 수단이 됐다.

현재 가장 활발하게 채널을 운영하는 구단은 두산 베어스다.

두산은 12일 현재 약 9만80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 스포츠 구단 중 최초로 ‘10만 구독자’를 눈앞에 두고 있다.

두산 외에도 롯데자이언츠(4만6000명), 한화이글스(4만700명), SK와이번스(3만700명), KIA 타이거즈(3만60명) 등이 많은 구독자를 모았다.

뉴미디어 플랫폼의 힘은 뉴스거리가 줄어드는 비시즌 기간에 더 강해진다. 각 구단은 팬들이 접하기 힘든 선수단의 소식을 영상으로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두산은 최근 좌완 불펜 권혁의 전지훈련 합류 현장 모습을 영상으로 소개했는데, 클릭 수가 10만뷰를 넘어설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두산은 10개 구단 중 거의 유일하게 유튜브 채널로 수익을 내고 있다.

보통 유튜브 수익은 영상 조회 수 1회당 1원의 광고 수익이 돌아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각 구단의 뉴미디어 플랫폼 투자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10개 구단 대부분은 외주를 통해 자체 채널을 운영하거나 1~2명의 직원이 다른 업무와 병행하고 있다.

구단들의 마케팅·홍보 활동은 예전보다 다양해졌지만, 스포츠산업의 양적·질적 확대로 연결되지는 않는 분위기다.

단국대 스포츠경영학과 전용배 교수는 “각 구단은 뉴미디어를 통해 젊은 신규 팬층을 확보하면서 수익 창출까지 기대할 수 있지만, 기대 수준보다 투자가 적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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