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가 주민자치센터로 기능이 전환되면서 인력은 크게 감축된 반면 업무는 오히려 증가되고 있어 일선 주민자치센터 직원들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일부 주민자체센터의 경우에는 공익근무요원이 행정보조요원이 아니라 실제 업무담당자로 근무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12일 울산지역 일선 동사무소 직원들에 따르면 지난 99년부터 동사무소에서 추진하던 인허가 및 각종 통계업무를 구청으로 이관하는 대신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주민들에게 필요한 민원업무와 문화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구청으로 이관한 일부 사무의 경우 동사무소 직원을 업무담당자를 지정해 협조하게 하면서도 인력은 과거 동사무소의 절반 수준으로 크게 감축했다.

 여기다 최근에는 정부 특수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감전산화사업과 재택민원사업 등 신규업무와 월드컵 개최에 따른 환경정비 등이 추가되면서 직원들의 업무부담이 가중되는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실제 울산시 동구의 각 동사무소는 주민자치센터 기능전환 이전에는 정규직원이 평균 13~16명이었으나 현재는 8~9명이 전부로 직원 1인당 업무부담이 상당한 실정이다.

 주민자치센터의 한 직원은 "동사무소가 주민자치센터로 전환되면서 상당수의 업무가 구청으로 이관돼 절반 가량의 직원이 줄었다"며 "그러나 최근 구청의 일부 업무가 되돌아 오고 있는데다 월드컵 개최까지 맞물려 극심한 업무부담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용기자 ls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