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13개 기업·기관과 함께

수소경제 선도도시 전략 논의

울산 수소산업의 날 지정도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울산을 낙점하면서 울산시가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 도약을 위한 후속절차에 돌입했다. ‘울산 수소융합밸리 조성’ ‘수소차 생산라인 확대’ ‘울산 수소산업의 날 지정’ 등 울산시와 13개 기업·기관이 추진하는 주요사업의 실천방향 모색이 핵심이다.

울산시는 지난 15일 시청 본관에서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투자확대 업무협약과 관련한 후속사업 발굴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현대자동차, SK가스, S-OIL, 두산, 효성중공업, 덕양, 세종, 동희산업, 현대로템, 자이언트드론, 한국선급, 한국수소산업협회 등 13개 기업과 기관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달 17일 수소경제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했을 때 울산시와 13개 기업·기관간 체결한 업무협약과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중심으로 후속사업을 논의했다.

울산시와 13개 기업·기관은 이날 수소전기차와 관련 부품산업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수소산업의 뿌리인 수소 전문기업 200개사 이상 발굴과 수소소재 부품산업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100만㎡ 규모의 수소소재 부품전문 산업단지인 ‘울산 수소융합밸리’ 건설계획에 대한 논의와 2030년까지 지역내 수소공급배관 63㎞ 구축 등 수소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세계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글로벌 육성사업도 논의했다. 주요 사업은 △수소경제를 선도할 전문학과 설립과 전문인 양성 법제화 △수소산업진흥기관 유치 △울산 수소산업의 날(2월26) 지정 △글로벌 톱 수소도시 비전 선언 등이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