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칼텍스 허세홍 사장

GS칼텍스는 1994년윤리규범을제정하여윤리경영의토대를마련하였으며, 2001년부터자율준수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다. CEO의자율준수경영방침아래자율준수관리자선임 및관련보고체계를갖추고 전사적 차원의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윤리경영활동전반에대한내용을매년 2차례씩이사회산하 감사위원회(Audit Committee)를통해보고하고있다. 

자율준수경영을 체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자율준수관리자(CCO : CorporateCompliance Officer)와각본부별·자회사별자율준수관리자(UCO : Unit ComplianceOfficer)를두고 있다. CCO 및 UCO를 대상으로 분기별로 개최되는 자율준수운영위원회 및 간담회에서는 윤리경영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실천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전임직원은매년 자율준수서약서를 제출하고, 자율준수프로그램(CCP :Corporate Compliance Program)교육을필수과정으로이수하고있으며이를통해임직원기본윤리, 공정거래, 성희롱예방, 정보보안, CCM(소비자중심경영)등업무수행과정에서반드시 이해하고실천해야할내용에대해서교육받고있다.

이러한 자율준수 프로그램은 국내 및 해외 자회사까지 확장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GS칼텍스와 거래하는 협력사 임직원에게도 윤리경영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명절에는 고객사및협력사를대상으로 3천여건의윤리경영협조공문을발송하고 있다

특히,공정거래의중요성을인식하고, 관련법의철저한준수를위해임직원교육강화와 관련 부서의 사전검토 제도 운영을 통하여임직원들의준법의무를더욱명확히하고다양한공정거래이슈에대해사전관리함으로써 위반가능성을최소화하는등투명하고공정한기업활동을하기위한관리를지속적으로강화하고있다.

2016년 청탁금지법 시행, 2017년 공정거래 관련 개정 법령 등 새로운 제도 시행에 맞추어 임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회사 규정에 반영하는 등 지속적인 점검·개선활동을수행하고있다.

또한윤리규범 실천규정과자율준수 업무규정을바탕으로모든구성원이높은윤리의식을가지고윤리경영을실천할수있도록끊임없이노력해 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허세홍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회사의 모든 임직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윤리의식 속에 윤리경영을 실천해나가자”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GS칼텍스는윤리경영 사이트를 통해 윤리경영 활동 소개,윤리규범 전문을 공개하고 있으며윤리경영활동이나, 거래시발생가능한각종윤리적딜레마에대한별도의상담라인을운영하고있다.

또한임직원의윤리경영위반사항및비윤리행위, 각종비리사건이나불공정거래행위등에대해내부임직원및이해관계자들이 쉽게제보, 신고할수있도록익명성이철저히보장된윤리경영제보라인도운영하고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