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車관세 보고서’ 국내 자동차업계 ‘촉각’

 

지난해 대미 수출 물량 81만대
전체 국내 車수출량의 33% 차지
업계 총 손실 2조8900억원 추정
특히 한국지엠·르노삼성 직격탄

수입차·부품에 고율관세 부담시
25% 관세, 가격에 반영 불가피
판매감소·수익악화로 이어질듯
한국 총생산 4.4~7.4%감소 전망

韓 호혜적 조처 요청 잇따라
현대車 정의선 부회장 미국행
정부·고위인사들과 면담 나서
전경련 회장도 공개서한 발송

미국 상무부가 예정대로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보고서를 제출함에 따라 국내 자동차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 정부가 한국산 제품을 관세 대상에 포함한다면 대(對)미국 수출에 큰 타격이 예상되지만 한국이 면제된다면 오히려 반사이익을 기대할 여지도 있다.

◇시나리오별 한국 자동차산업 영향 ‘천지 차이’…“예측 불가”

현재 거론되는 시나리오는 수입차와 부품에 고율(20~25%)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과 쿼터제 적용, 미래차 기술인 ‘ACES(자율주행·커넥티드·전기차·공유차량)’에 제한적으로 부과 등이다.

고율 관세 부과는 미국이 자동차를 수입하는 주요 5개 지역인 유럽연합(EU)과 일본, 캐나다, 멕시코, 한국을 대상으로 검토되고 있다.

미국은 최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을 대체한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을 체결한 바 있어 멕시코와 캐나다는 제외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따라서 관심은 EU와 일본, 한국 3개 지역에 어떤 조합으로 관세를 부과할지에 쏠리고 있다.

한국이 관세 대상국이 된다면 매출액 대비 12% 수준인 인건비의 2배 이상인 25% 관세를 가격에 반영할 수밖에 없어 대미 수출 경쟁력은 크게 떨어진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25% 관세를 부과하면 한국 자동차산업은 전반적인 위축이 불가피한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5개 지역 전체에 부과하면 한국 자동차산업 총생산은 4.4% 감소하고, 캐나다와 멕시코를 제외하면 총생산 감소 폭은 6.7%로 커진다.

특히 캐나다와 멕시코에 EU나 일본을 추가로 면제하는 시나리오에서는 한국의 총생산 감소는 7.4%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고율 관세에 상대국이 보복관세를 부과하는 경우 한국 자동차산업 총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진다. 보복관세가 부과되는 경우에도 캐나다와 멕시코 외에 EU와 일본이 각각 면제 대상국에 포함되면 한국의 총생산은 각각 5.7%, 5.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자동차업계, 보고서 내용에 촉각…“불확실성 여전”

지난해 기준 대미(對美) 자동차 수출 물량은 약 81만대로 전체 자동차 수출의 33%를 차지한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판매량 총 127만대 중 절반가량인 60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했고 한국지엠(GM)과 르노삼성도 각각 16만대, 11만대의 국내 생산 물량을 미국으로 수출했다.

미국이 이들 차량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 현대·기아차는 미국 생산을 늘리거나 멕시코 공장으로 일부 물량을 이전하는 등 대처가 가능하지만, 르노삼성과 한국GM은 직격탄을 맞게 된다.

특히 한국GM과 르노삼성은 전체 수출 물량에서 대미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45%, 78%에 달해 타격이 더욱 클 전망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작년에 낸 보고서에서 25% 관세를 물릴 경우 한국산 자동차의 대미 수출 가격이 9.9~12.0% 상승하고, 그에 따른 국내 자동차업계의 손실 금액은 총 2조89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1조4700억원, 기아차는 1조1100억원, 르노삼성은 1600억원, 한국GM은 1400억원의 손실을 볼 것으로 분석했다.

현대·기아차는 작년 7월 미국 상무부에 제출한 ‘무역확장법 232조 수입차 안보영향 조사에 대한 의견서’에서 고율 관세 부과 시 미국 내 현대·기아차 관련 일자리가 줄어 고용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현대·기아차의 미국 공장 생산비용이 연간 약 10% 증가하고, 이럴 경우 ‘차량 가격 인상→판매 감소→수익성 악화’로 이어져 결국 현지 고용을 줄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해 9월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행정부 및 의회 고위 인사들과 면담하며 ‘호혜적 조처’를 해달라고 직접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허창수 회장이 미국 상·하원 지도부에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 자동차·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하는 공개서한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