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원생 200명 이상 도입

국가지원금등 회계관리 일원화

담당자·원장등 사용교육 제공

울산 12곳 대상…참여 독려

교육부가 내달 1일부터 사립유치원 중 200명 이상 유치원을 대상으로 도입 예정인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을 18일 공개했다. 울산의 경우 사립유치원 12곳이 대상으로 울산시교육청은 현장방문을 통해 계속해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에듀파인 도입은 사립유치원 회계 비리에 따른 공공성 강화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동안 일부 사립유치원이 국가 지원금과 학부모 부담금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회계로 관리해왔다.

에듀파인이 도입되면 재원 종류마다 개별적인 세출 예산을 편성해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회계비리가 불가능하다.

교육부는 에듀파인 도입에 앞서 사립유치원에 적합한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으로 기능을 개선했다.

사립유치원에 도입될 에듀파인은 사립유치원의 회계 특성과 회계 현실을 반영해 8개 기능으로 개선했다.

사립유치원 에듀파인은 5개 회계 필수 기능(사업현황, 예산편성, 수입관리, 지출, 결산)과 유치원의 편의를 지원하는 3개의 부가기능(클린재정, 세무관리, 재정분석)을 지원한다. 예산 편성 때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처럼 엑셀 파일만 올리면 에듀파인에 자동 입력되도록 했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자 교육을 위해 대표강사 구성과 교육을 완료했다. 시·도교육청별로 사립유치원 사용자에 대한 회계와 에듀파인 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에듀파인 담당자뿐만 아니라 원장에 대해 별도의 교육과 사용설명서를 제공하고, 시·도교육청(교육지원청) 단위로 에듀파인 전문 상담·지원단을 통한 상시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사립유치원 에듀파인은 현원 200명 이상 유치원 581개 원과 희망 유치원을 대상으로 내달 1일 개통된다. 다만 사립유치원 예산편성 일정을 고려해 19일부터 예산 편성 기능은 먼저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입·지출 기능은 2019년 유치원 회계가 시작되는 3월1일에 개통되며, 결산과 클린재정 기능은 4월에 단계적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2020년 3월1일 전체 사립유치원에 에듀파인 도입 때에는 1단계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운영 과정의 사용자 중심 기능 개선요구 등을 반영할 계획이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