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 디젤판매 내리막길
친환경車 내수 판매 급증
수입차도 디젤 비중 감소
1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한 승용차와 레저용차량(RV) 101만3259대 가운데 디젤엔진 차량은 34만2941대로 전체의 33.8%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의 디젤차(트럭, 버스 제외) 판매 비중은 2011년에는 22.0%에 그쳤지만, 그랜저와 K7 등 다양한 디젤 세단을 내놓자 2015년 41.9%까지 높아졌다. 세계적인 환경 규제에 따른 탈 디젤 바람이 불면서 이 비중은 2016년 39.9%로 꺾이더니 2017년 34.1%에 이어 지난해까지 3년째 내리막을 탔다.
이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빠르게 늘면서 승용 부문의 디젤 판매가 꾸준히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디젤차 판매 증가율은 4.1%로 디젤을 제외한 모델의 판매 증가율 5.3%보다 낮았다. 특히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최초 10만대 판매 기록을 세운 싼타페의 디젤 모델을 제외하면 현대·기아차의 디젤차 판매는 11.1%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강화된 ‘유로6’ 기준을 충족하려면 가격이 크게 올라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i30와 쏘나타, 그랜저 등의 디젤 모델 생산을 중단한 바 있다. 반면,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지난해 8만5221대로 전년 대비 20.0% 급증했다. 현대차가 5만53대로 37.4% 늘었고, 기아차는 3만5168대로 1.6% 증가했다. 코나 일렉트릭이 1만1193대 팔리는 등 전반적으로 전기차가 친환경차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다.
수입차 국내판매 역시 지난해 디젤 비중이 41.0%로 2017년(47.2%)보다 크게 줄었다.
자동차업체 관계자는 “최근 국내시장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과 함께 친환경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에도 전기차와 수소연료전기차가 선보이는 만큼 디젤차 판매 감소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