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주민 산단 악취로 몸살

“수십년간 민원 넣어도 묵살

북정동 악취문제 해결해야”

경남 양산시 삼성동 주민들이 산막일반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악취 때문에 큰 생활고통을 겪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삼성동통장협의회와 삼성동 주민들은 최근 경남도와 양산시 등 관계당국에 1357명의 주민서명을 받은 ‘양산시 삼성동(북정) 산막일반산업단지 악취관리지역 지정 요청서’를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요청서에서 “북정동 주거단지 인근에 조성된 산막일반산업단지의 악취로 지난 수십년간 엄청난 생활고통을 겪고 있다”며 “그동안 양산시에 수십 차례 민원을 제기해 악취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법적 기준을 초과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묵살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삼성동 주민들은 산막일반산업단지의 악취 공해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고 주민 건강에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며 “산막일반산업단지를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주민들이 악취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한옥문 경남도의원(중앙·삼성·강서·상북·하북)도 경남도가 산막일반산업단지를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 의원은 “현행 ‘악취방지법’에 따르면 악취 민원이 1년 이상 계속되거나 산업단지 또는 일반공업지역 등에서 집단 민원이 발생하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특별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며 “현재 울산은 미포국가산업단지 등 4곳, 경기도는 아산국가산업단지 등 11곳 등 전국 12개 시·도에서 41곳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남도 내 악취관리지역은 창원국가산업단지 1곳에 불과하며, 이마저도 경남도가 아닌 대도시 특례에 따라 창원시가 지정한 사례”라며 “결국 경남도가 지정한 악취관리지역은 단 한 군데도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