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노선안등 로드맵 질의

시, 업체 구체적 계획 미제시

확정후에도 허가등 절차 남아

지난해 민선 7기 울산시가 추진하겠다고 밝힌 동구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이 현재까지 노선이나 규모, 추진방식 등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세워지지 않아 가시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20일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설치와 관련해 노선안과 규모, 추진방식 등의 로드맵을 밝혀달라’는 시의회 전영희 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최근 민간업체에서 울산시를 방문해 추진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며 “하지만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는 제시하지 않아 세부 추진계획을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시는 이어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제안되면 필요할 경우 주민공청회,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민간업체는 조만간 사업계획서를 울산시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의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추진계획은 지난해 11월7일 열린 제2차 시의회 정례회에서 처음 나왔다. 당시 송철호 시장은 ‘동구의 관광산업 활성화 제안’과 관련한 김미형 의원의 서면질문 답변을 통해 “많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수려한 해양조망이 가능한 해상케이블카 설치를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사업계획이 확정되더라도 울산시가 케이블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선 도시관리계획결정, 공원조성계획변경, 유원지 조성계획변경,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도시계획시설사업 시행자지정 및 실시계획인가,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 관계자는 “당장 구체적인 제안이 있다하더라도 실시여부 검토와 절차이행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영희 의원은 서면질문을 통해 “해상케이블카 설립은 대왕암공원 일대가 울산의 랜드마크이자 전국에서 손꼽히는 관광지로 각광받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바다자원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해 동구와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해 시장 임기내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마루리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