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방재타운 조성등
올해 10대 핵심 과제 추진

울산시가 원자력방재타운 조성 사업 등 원자력발전소와 노후화된 국가산업단지 지하 배관에 대한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체계적인 안전 기반시설 구축에 나섰다.

시는 2019년 시정 10대 핵심 과제 중 하나로 이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주요 사업은 울산 원자력방재타운 조성, 국가산단 지하 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위험물 옥외저장 탱크 안전관리 및 화재대응시스템 구축 등으로 총 1053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울산원자력방재타운을 2019~2028년까지 10년간에 걸쳐 조성해 세계최고 수준의 방사능방재 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방재타운에는 2021년 6월 준공 예정인 울주 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핵심기관으로 방재 관련 기관, 교육·훈련·연수시설, 방사선 홍보체험장, 방재연구소 등 방재 지휘와 예찰, 훈련, 대피, 방재연구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기관을 유치할 예정이다. 시는 현재 진행 중인 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이 7월 끝나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한다. 방재타운 총사업비는 683억원 정도로, 위치와 규모는 연구용역을 거쳐 확정된다. 방재타운이 조성되면 원전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대응능력 강화가 기대된다.

시는 또 산업단지 안전을 위해 국가산단 지하 배관 컨트롤타워인 지하 배관통합안전관리센터를 건립한다. 울산·미포 국가산단과 온산 국가산단에 매설된 지하 배관은 화학관과 가스관, 송유관 등 8개 종류 시설물로 총연장 1660㎞에 이른다. 이송물질에 따라 적용되는 법과 관리 주체가 달라 지하 배관을 총괄 관리하고 지원하는 기관이 필요하다.

시는 올해 국비 6억원으로 센터 건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하기로 했다. 지하 배관통합안전관리센터는 지상 4층 규모로 국비 250억원과 시비 40억원 등 총 290억원이 투입되며, 2021년 완공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