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정당한 이유 없이 부서 이동 또는 퇴사를 강요하거나 온라인상 모욕감을 주는 언행, 개인사에 대한 뒷담화 등을 하게 되면 모두 직장 내 괴롭힘으로 분류된다.

고용노동부는 직장 내 괴롭힘을 금지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올해 7월16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이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체계를 갖추도록 돕는 ‘직장내 괴롭힘 판단 및 예방·대응 매뉴얼’을 21일 발표했다.

매뉴얼에 따르면 직장 내 괴롭힘은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해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다.

사용자 뿐 아니라 근로자도 직장 내 괴롭힘의 행위자가 될 수 있다. 장소는 반드시 사업장 안일 필요가 없으며 사내 메신저, SNS 등 온라인에서 발생한 경우도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할 수 있다.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한 경우는 근로계약 체결시 명시했던 업무와 무관한 일을 근로자 의사에 반해 지속적으로 시키는 행위, 반복적 개인심부름 등 사적 지시, 지속적인 폭언과 욕설을 수반한 업무지시, 집단 따돌림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지 않았더라도 근무 환경을 악화시켰다면 직장 내 괴롭힘 사항에 포함된다.

상시 근로자 10인 이상의 사업주는 개정법에 따라 취업규칙의 필수적 기재사항에 직장 내 괴롭힘의 예방 및 발생 시 조치에 관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이를 어길 시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