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12일 비리관련 의혹을 받고있는 대통령 아들들에 대한 특검제 도입과 국정조사 등을 요구하고 나서 이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이 아태재단 비리의혹과 관련해 “필요할 경우 대통령도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한데 대해 민주당이 “용납할 수 없는 정치공세”라고 강력 반발, 정국이 냉각될 조짐이다.

 한나라당 이상득 사무총장과 이강두 정책위의장, 이재오 총무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 아들 소환조사 및 혐의 입증시 즉각 구속 △필요시 대통령 조사 △대통령 아들 비리의혹 조사를 위한 특검 도입 △권력비리 은폐·왜곡에 개입한 검찰 간부 해임 및 구속 수사 △불법 정치자금의 규모와 용처 조사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우리 당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이를 촉구하기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며 거기에는 대대적인 장외투쟁도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검찰에서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는 만큼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것이 옳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이 왈가왈부하는 것은 정치공세이며 수사방해”라고 반박했다.

 이대변인은 대통령 조사 여부에 대해 “헌법정신에도 맞지않는, 용납할 수 없는 정치공세”라고 일축했다.

 청와대 박선숙 대변인도 “검찰이 수사를 하고 있으니 검찰수사를 지켜보는 것이 야당으로서도 도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노무현 고문은 그러나 SBS 라디오에 출연, 대통령 아들들을 둘러싼 의혹 등에 대해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특검제도 한시적으로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종필 공보특보는 “특검제를 상설화하되 검찰 신뢰가 회복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하자는 얘기”라며 “대통령 아들이라고 특별하게 대접받을 수 없는 것처럼 특별하게 불이익을 받을 수도 없는 만큼 대통령 아들에 대한 특검제 도입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인제 고문은 “대통령 친·인척 비리가 있다면 현 정권 임기내에 마무리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정동영 고문은 “사실관계를 규명하려는 검찰의 노력앞에 성역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민련 김종필 총재는 “최근들어 검찰 자체의 수사노력에 의해 발굴한 것도 많은 만큼 일단 이명재 검찰총장에게 맡겨 철저한 수사를 기대해보고 미비하면 그때가서 특검 도입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