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재무장관 "미중 무역협상 24일까지 연장"

▲ 트럼프,중국과 무역협상 재개 여부 주목 (PG)[연합뉴스제공] 일러스트

[경상일보 = 연합뉴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곧 만나길 기대한다며 "아마 3월에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미중 무역협상에 대해 "좋은 대화를 나누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미·중은 이날까지 이틀간 워싱턴DC 백악관 아이젠하워 빌딩에서 3차 고위급 무역협상을 했다. 미국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중국은 류허(劉鶴) 부총리가 협상단을 이끌었다.

    미·중은 이날 종료 예정이던 3차 무역협상을 오는 24일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무역협상을 오는 24일까지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양국은 이번 협상에서 중국 통상·산업정책의 변경 방향을 담은 양해각서(MOU)의 작성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백악관은 금주 초 성명에서 회담 목표와 관련해 "미중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중국의 구조적 변화를 달성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기술이전 강요·사이버 절도 ▲지식재산권 보호 ▲비관세 무역장벽 ▲외환시장 개입 ▲농축산물 시장 개방 ▲서비스 시장 개방 등 6건의 MOU가 논의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