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보수단체 회원들과 한때 몸싸움

▲ '5·18 망언' 규탄집회[연합뉴스제공]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최근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퇴출과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가 23일 서울 도심에서 열렸다.

    진보진영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5·18시국회의와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이날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광주·전남지역에서 상경한 이들을 포함해 1만여명(주최 측 추산)이 참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도 이날 집회에 모습을 보였다.

    본집회 시작 전 열린 사전집회에서 참가자들은 피켓을 들고 '5·18 역사왜곡 자유한국당 규탄한다', '지만원을 구속하라', '역사왜곡 처벌법을 즉각 제정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자유발언에 나선 한 참가자는 "지만원 씨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왜곡 발언은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시대를 역행하는 역사 왜곡"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한국당은 5·18 진상조사를 방해하고 망언세력을 비호한다"며 "언론과 인터넷 매체를 통해 북한군 개입설을 퍼트리는 지만원 씨는 구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 시작 전 청계광장 맞은편 도로에서는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이 몰려와 참가자들을 향해 고성과 폭언을 쏟아내다 항의하는 시민단체 회원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본집회가 끝나면 광화문 광장을 돌아 세월호 분향소까지 행진한 뒤 행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