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용 시설 전기료등만 153만원

상주직원 없는데 인터넷도 연결

고급 시설 갖추고 외부인 통제

중구 “시설점검때 쓴 흔적” 해명

특위, 28일 증인 출석 집중 조사

▲ 울산중구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25일 울산 중구 입화산 관리시설을 방문해 조사에 착수했다.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관리시설 실내를 조사하고 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개발제한구역 내 조성된 울산 중구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 의혹과 관련해 실체 규명에 나선 중구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는 현장조사를 통해 건축물관리대장 등재 전부터 납부된 전기세 및 인터넷 비용 등의 흔적을 들어 고위공무원 등 특정인을 위한 ‘호화별장’으로 사용됐다는 의혹이 짙다며 철저히 진상을 규명키로 했다.

울산 중구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는 25일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 등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섰다. 현장조사는 본격적인 증인 및 참고인 조사에 앞서 현장상황을 재확인하고, 조사특위 위원들이 그동안 검토해 온 자료와 현장의 실제 대조 작업 등을 위해 마련됐다.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은 지난 2017년 12월 준공됐는데, 구청 건축물 관리대장에는 2018년 6월이 되어서야 등재됐다. 사실상 준공 후 지금껏 관리시설에 대한 일반인 접근이 제한된 상황에서 건축물관리대장 등재 이전에도 누군가 시설물을 사용했다는 증거를 확인한 조사특위는 고위공무원 등 해당 시설물의 존재를 알고 또 사용할 수 있는 특정인들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특위 위원들에 따르면 2018년 1월 3만5000원을 시작으로 매달 11만~15만원 상당의 전기료와 TV사용료가 계속 납부됐다. 지난 한 해 중구가 납부한 전기세만 153만원 상당에 달한다.

관리시설을 실제 사용하지 않고서는 이 정도의 전기사용량이 발생할 수 없다는게 조사특위 위원들의 지적이다.

또 지난해 2월부터 인터넷 사용비가 계속 나갔다는 정황도 포착했다. 상주 직원도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지 않는 시설에서 굳이 인터넷까지 연결해두고 매월 최소 1만5000원에서 최대 3만9000원 사이의 인터넷비용을 낸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는게 조사특위의 판단이다.

해당 관리시설은 시 특별교부금 6억원, 구비 5억원 등 총 11억원이 투입된 입화산 잔디광장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됐다. 공공목적의 관리건축물이지만 목재 형태의 외관을 비롯해 내부에는 약 500만원이 넘는 벽난로와 고급 수입오디오, 와인 냉장고, 고급 가죽시트 의자, 샤워시설까지 갖추고 있다.

한 조사특위 위원은 “개발제한구역 내 위치한 이곳에 관리시설이라는 명목으로 예산을 지원 받아 실제로는 고급 내외장재를 갖춰놓고 수개월 간 주민 출입을 막았던 곳이다”며 “하지만 공과금 납부 부분이나, 앞서 현장 방문 당시 확인한 바비큐장 불을 피운 흔적, 세면장에서 발견한 사용된 칫솔과 치약 등을 봤을 때 해당 시설에서 숙박 등의 사용이 이뤄졌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중구는 이와 관련해 당시 누가 무슨 목적으로 시설을 사용했는지, 물품 대장에도 없는 비품은 누가 어떤 예산으로 살 수 있었는지에 대해 여전히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은 채 시설 점검을 위해 사용한 흔적이라는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사특위는 호화별장 논란이 제기된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시설 문제 등에 대해 오는 28일 증인들을 의회에 출석시켜 집중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중구의회는 문화의 전당과 울산큰애기상점가 및 옛 학성여관 등에 대한 현장조사 및 증인 조사를 진행했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