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독립운동가 많은 동구

독립유공자 발굴 추서 시급

항일독립기념관 건립도 필요

▲ 김종훈 국회의원이 25일 울산시의회프레스센터에서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울산지역 현충시설 지정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울산지역 독립운동 유적지로 확인된 장소와 시설에 대해 국가현충시설 지정을 확대하고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미서훈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국가유공자 추서 노력과 함께 동구지역에 ‘항일독립기념관’을 건립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동)은 2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일독립운동 유적으로 확인된 시설과 장소에 대한 국가현충시설 지정을 확대하고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동안 전국 926곳이 현충시설로 지정됐지만 울산은 14곳 밖에 되지 않는다”며 “국가기관이 실태조사를 통해 확인했던 곳들을 현충시설로 지정하지 않고 있었던 것은 국가보훈처가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보성학교 교장이었던 성세빈 선생 등 미서훈 독립운동가 분들에 대한 국가유공자 추서를 더 이상 늦춰서는 안된다”며 “보성학교는 졸업생 515명을 배출한 울산의 대표적인 항일교육기관이고, 성세빈 선생은 이 학교를 일군 주역이자 신간회 울산지부, 청년사회운동 등을 이끈 독립운동가”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성세빈 선생뿐만 아니라 김경출, 박학규 선생 등 울산 동구를 기반으로 항일 독립운동을 한 분들이 독립유공자로 추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울산 동구는 일제시대 수탈에 항거한 독립운동이 끊임없이 펼쳐졌던 곳이지만 국립, 시립 기념시설이 1곳도 없는 만큼 항일독립기념관 건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울산 동구지역에 ‘항일독립기념관’ 건립 추진도 제안했다. 그는 그 근거로 “울산 방어진은 거제도 장승포, 부산 영도와 함께 대표적인 일본인 이주 어촌이었고, 1900년대 초부터 식민지 어업기지로 개발됐다”며 “특히 일제시대 수탈이 극심하게 자행된 상흔과 근대문화유적이 존재하는데다 이에 항거한 독립운동도 끊임없이 펼쳐졌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어 “앞으로도 항일정신을 기리고 이어가는 사업에 앞장서겠다”며 “국가보훈처장과 울산시장, 시교육감, 동구청장 등과 만나 울산의 항일기념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해 실속 있게 일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