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북구 강동권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그 동안 민간개발로 추진돼 왔던 강동관광단지가 공영개발로 방향을 틀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클 뿐만 아니라 경제자유구역과 연계시키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니 자못 기대가 크다. 그러나 잘못하다가는 강동관광단지의 성공을 위해 모든 투자위험을 감수하는 또 다른 우를 범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관광산업 활성화가 아무리 시급하더라도 그 어떤 유명 관광자원도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았다는 철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울산시는 지난달 26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경제자유구역 전략수립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강동관광단지, 국가혁신클러스터, 장현도시첨단산업단지 등 10개 후보지를 제시했다. 시는 당시 산업에 치중한 북방경제협력에 힘을 싣는 듯했지만 이내 강동관광단지를 제 1번의 경제자유구역 후보로 떠올렸다. 이상헌 북구 국회의원은 지난 11일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강동권 개발을 위한 방안으로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심도있게 논의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어 전경술 울산시 문화관광국장과 성인수 울산도시공사 사장 등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동관광단지 공영개발 타당성 조사 및 경제자유구역 연계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를 했다.

경제자유구역은 해외 투자자본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각종 인프라, 세제, 행정적 인센티브 등을 제공하기 위해 선정된 경제특구다. 울산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국제적인 산업·물류·관광·비즈니스의 중심지이자 북방경제협력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울산(신)항 등과 함께 북구 강동권이 경제자유구역으로 포함되면 해외 투자자본 유치가 쉬워지고 각종 규제가 완화되어 외국인학교 유치, 강동관광단지 활성화 등으로 강동권 개발이 보다 수월해진다.

울산시와 이상헌 의원은 “10년 넘게 발이 묶여 있는 강동권의 조속한 개발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면서,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법률적 미비점이 해소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투자유치 등이 활발해지면, 강동권은 대표적인 국제교육·관광·휴양 명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강동관광단지가 매우 중요한 울산의 관광자원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경제자유구역은 울산의 미래 먹거리와 산업적인 기반을 튼실하게 만들어가는 기초일뿐, 당장의 성과를 위한 보기 좋은 조명탑이 아니라는 것이다. 강동관광개발을 하기 전에 우선 경제자유구역의 이점을 다시 한번 조목조목 따져보아야 하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