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관광분야 현안 간담회
지방채 발행 규모가 핵심
경제자유구역 연계 방안도

울산시가 거듭된 악재로 위기에 놓인 ‘강동관광단지’의 해법을 찾기위해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하는 방안을 포함한 공영개발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에 본격 나선다.

시는 12일 ‘관광분야 현안 간담회’를 열고 용역비 2억원을 들여 강동관광단지 공영개발 타당성 용역을 4월에 착공한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전경술 시 문화관광체육국장, 성인수 울산도시공사 사장 등이 참여했다. 용역은 울산도시공사 주도로 올해 12월까지 진행된다.

타당성 조사는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해 10월 시의회에서 울산도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해 강동관광단지를 공영개발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데 따른 후속조치다. 2006년 울산시가 강동관광단지 계획을 수립해 지정·고시한지 13년만이다. 공영개발은 울산도시공사가 부지를 일괄 매입, 토목공사 및 기반시설을 조성한 뒤 8개 지구별로 민간사업자에게 분양하는 방식이다.

타당성 조사는 사업의 경제성과 재무성, 사업전략, 정책성 등으로 이뤄진다. 지방채 발행 규모가 연구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부지 매입비와 토목 및 기반시설 비용 등을 고려하면 최소 50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울산시는 파악한다.

무엇보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강동관광단지의 공영개발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연계하는 방안도 연구한다. 경제자유구역(Free Economic Zone)은 외국인 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생활(정주)여건을 개선해 외국인 투자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경제특구다.

울산시는 관광단지가 가진 장점과 경제자유구역이 가진 장점만 뽑아내 강동관광단지 투자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타당성조사에서 사업성이 인정되면, 울산도시공사는 행정안전부(지방공기업평가원)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정부에서 하는 예비타당성 조사격으로 ‘적정’ 의견이 나오면 공영개발 추진이 가능해진다. 도시공사 이사회의 의결과 울산시장, 시의회의 심의 절차를 통과하면 공영개발은 최종 확정된다.

간담회에서는 관광전담기관(울산관광공사) 설립, 관광지 무료 와이파이 설치 확대,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관광현항 진단, 지역관광사업 경쟁력강화 및 수요자 중심 마케팅 전략, 대왕암공원 및 울산대교 전망 콘텐츠 체험존 조성, 울산대교전망대 미디어파사드 설치 등 주요 관광사업도 논의했다.

또 울산시티투어 활성화 방안과 함께 2020년 12월 준공을 앞둔 전시컨벤션센터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도 협의했다. 울산전시컨벤션센터는 지난 2017년 12월 착공해 현재 공정률은 15.5%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