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신고리5·6호기 보상협의

주민 “늦은 행정처리로 지연

공사 중단하고 보상 마무리”

대상자 선정안 완화 제안도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로 이주해야 하는 신리 주민들의 보상 문제를 논의하는 이주보상협의회가 1년4개월 만에 재개됐다. 주민들은 사업 시행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과 울주군의 이견으로 보상이 지연되고 있다며 공사를 일단 중단한 뒤 보상 문제를 매듭짓고 다시 재개할 것을 촉구했다.

울산 울주군은 12일 군청 8층 비둘기홀에서 한수원 및 주민 보상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고리 원전 5·6호기 제6차 보상협의회를 열었다.

주민 보상위원들은 한수원의 행정 처리 지연으로 보상 및 이주대상자 선정이 지연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용문 위원은 “수용재결을 한 번에 제대로 처리해야 하는데 한수원이 업무 처리를 잘 못해 주민들에게 피해가 돌아온다. 보상 작업이 지연되는 것은 보상위원들의 잘못이 아닌 한수원과 군의 잘못”이라며 “주민들이 안전하게 이주한 뒤 공사를 재개해도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으니 일단 공사를 중단하고 이주 문제를 마무리 지은 뒤 다시 공사할 수 있도록 군이 정부에 건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보상위원들은 군과 한수원이 벌이고 있는 보상 위수탁 협약 해지 갈등으로 보상 문제가 지연되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보상 주체 문제를 해결할 것도 촉구했다.

선행호기와 달리 강화된 이주대상자 선정안을 완화해 달라는 주문도 제기됐다.

손복락 위원은 “선행호기인 신고리 1~4호기와 5·6호기는 같은 지역인데 다른 보상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맞지 않다. 현재 적용하고 있는 이주대상자 선정 기준을 종전처럼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원전 자진 유치 및 공사 재개를 위해 주민들이 희생한 부분을 감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보상협의회 위원장인 김지태 울주부군수는 “지난 2006년 보상 위·수탁 협의서가 작성된 뒤 오랜 시간이 지나 업무 혼선이 발생해 이를 정리하는 단계다. 기본 안을 잡아 이를 세분화하는 중”이라며 “중토위 수용재결 및 이주대상자 선정 기준 변경 여부 등에 대해서도 한수원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