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인양기 관리로 갈등 시작
불법건축물 민원으로 확산
394가구중 54가구 신고 당해
동구청장 나섰지만 중재 난항

 

선박 인양기 관리 주체를 두고 야기됐던 울산 동구 주전 어촌마을(본보 2018년 9월19일 7면)의 주민들간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이번에는 주민들 간 불법건축물 신고전으로 번지며 주민 상당수가 법 위반자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주민 간 화해를 위해 동구청장까지 나서고 있으나 깊어진 갈등의 골 탓에 중재가 쉽지 않다.

12일 동구에 따르면 최근 주전동에서 불법건축물 신고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 그동안 동구에 접수된 불법건축물 신고민원은 2017년 38건, 2018년 52건, 2019년 21건이다. 이중 주전동에서 2018년 7월부터 최근까지 총 56건에 달하는 불법건축물 신고민원이 접수됐다. 주전동에서만 한 해 신고건수를 뛰어넘는 민원이 접수된 셈이다.

항구에 설치된 선박 인양기 관리주체를 두고 지난해 7월부터 어촌계와 선주회 사이에서 시작된 갈등이 이번 ‘민원 전쟁’을 촉발했다.

선박 인양기는 보통 어촌계에서 관리하지만 주전항은 인양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전 선주회가 7년째 관리를 해왔다. 그러나 최근 관리권을 어촌계가 회수해가면서 두 단체가 극심한 갈등을 빚었고, 일부 주민들이 명예훼손과 모욕 등으로 서로를 고소한데 이어 서로가 소유한 건물에 대해 보복성 민원을 넣고 있는 상황이다.

선주회 소속 한 관계자는 “어촌계장과 선주회 갈등이 커지는 와중에 어촌계 편을 들던 몇몇 주민들이 선주회 소속 주민 10여명이 소유한 건물에 대해 불법건축물이라며 먼저 신고를 하면서 주전마을 민원전쟁이 벌어지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이 관계자는 “일방적으로 당하고 있을 수는 없어 선주회 회원들끼리 모여 불법건축물 목록을 만들어 구청에 접수했다. 처벌 목적이라기 보단 이렇게라도 하면 어촌계 쪽에서 대화 자리에 응해줄까 싶어서 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전 어촌계 측은 “어촌계장 선거 이후 선주회 소속 A씨가 불만을 품고 어촌계장 지인들의 건물을 불법건축물로 먼저 신고하면서 사태가 불거졌다. 어촌계 관계자가 신고전을 처음 시작했다는건 사실이 아니다”면서 “A씨 등이 선주회 이름으로 대거 민원신고를 넣으며 분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반박했다.

서로 오가는 보복 신고전으로 인해 주전동에 거주중인 394가구 중 54가구가 불법건축물이라며 신고를 당한 상태다.

마을 내 분위기는 파탄 직전이다. 이웃간 못본체 하거나 마주치면 신경전을 벌이는 일도 흔하다는 게 마을 주민의 설명이다.

주전마을 한 주민은 “마을이 하나로 똘똘 뭉쳐도 모자랄 판에 8개월째 동네가 두 패로 나뉘어서 전쟁 아닌 전쟁을 치르고 있다. 지난해 언론에 보도된 직후 구청에서도 자주 찾아와서 화해를 시키려고는 하지만 이미 감정 싸움으로 번진 상황이라 다들 손을 놓은 상태다”고 하소연했다.

민원이 빗발치자 정천석 동구청장이 수차례 주전동을 방문, 화해를 유도하려 했지만 효과가 없다.

동구 관계자는 “신고가 대폭 늘어나면서 담당 공무원이 매일 현장에 나가 불법건축물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다. 일단 들어온 불법건축물 신고민원에 대해서는 법대로 철거를 권고하고 철거를 하지 않을 경우 이행강제금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