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접합·화상센터 갖추고

트라우마 치유등도 포함

한노총과 공동보조 맞출것

▲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는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500병상 병원으로 해야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본부장 윤한섭)는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산재기금으로 조성되는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산재노동자와 울산시민을 책임지는 500병상 이상의 병원으로 설계돼야 한다”고 밝혔다.

민노총 울산본부는 “울산시와 근로복지공단 관계자들과 면담을 통해 구체적인 진행 상황과 일정 등을 확인하고자 했으나, 예타면제 발표시 확인된 총 사업비 2300억원 300병상, 16개 진료과, 연구소 등을 갖춘 규모 외에 어떠한 구체적인 내용도 확인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울산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산재노동자 트라우마 치유를 포함해 직업병 연구기능 등을 확대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구체적 답을 내 놔야 한다”며 “산재전문 공공병원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응급외상센터, 수지접합 및 화상센터 등 긴급 산재사고 발생시 응급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이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최소 500병상 이상의 병원이 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열악한 작업 환경으로 인해 취약계층 노동자들이 산재를 당하고도 사업주의 책임 회피로 인해 고통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현황 파악부터 정확히 확인해야 하고 취약계층 노동자들에게 적극적인 지원이 가능한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노총 울산본부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한국노총 울산본부에 공식 제안해 공동 보조를 맞춰 나갈 계획이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