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불참…실태규명·보상도 없어

74년 전 미국의 도쿄대공습 당시 희생된 조선인을 추모하는 행사가 지난 16일 오후 스미다(墨田)구에 있는 도쿄도(都) 위령당에서 열렸다.

도쿄조선인강제연행진상조사단 등 한일 시민단체가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100여 명이 참석해 대공습으로 숨진 조선인들의 넋을 기렸다.

도쿄대공습은 제2차세계대전(태평양전쟁)이 막바지로 치닫던 1945년 3월 10일 미국이 일본의 항복을 압박하기 위해 도쿄와 그 주변에 대량의 소이탄을 투하한 것을 말한다.

이 공습으로 하루 만에 10만여명이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중 조선인 희생자가 10% 정도로 알려져 있다.

도쿄조선인강제연행진상조사단 사무국장을 지낸 고(故) 이일만씨는 여러 자료를 근거로 당시 조선인 희생자를 약 1만명으로 추산한 바 있다.

이씨는 일본에 거주하면서 일제의 한반도 강점기에 벌어진 강제동원 피해 진상조사 및 희생자 유골 반환에 힘쓰다가 작년 1월 73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일본 정부는 조선인을 포함한 대공습 피해자들을 상대로는 원폭 피해자와 달리 제대로 된 구제나 보상 정책을 펴지 않고 있다.

대공습 당시 누이 둘을 잃은 김영춘(83)씨는 이날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에 일본 정부 관계자나 도쿄도 지사가 참석하지 않은 것을 비판한 뒤 “내 한은 아직도 풀리지 않았다”며 대공습으로 숨진 조선인 희생자 실태 규명과 보상을 거듭 촉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