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부·경 광역자치단체장
국회 찾아 기자회견 열고
경제성·확장성 부족 지적

▲ 문승욱(왼쪽부터) 경남경제부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김해신공항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부산·경남의 광역자치단체장이 정부의 김해신공항(확장) 추진계획과 관련, 정부에 전면 재검토를 재차 요구했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오거돈 부산시장,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은 위험, 소음, 환경파괴, 경제성 및 확장성 부족 등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새로 만들어지는 ‘V’ 모양 활자로는 부산 방향은 구덕산, 승학산 때문에 아예 사용할 수 없는 반쪽짜리 활주로며 김해 방향 역시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법에 저촉돼 산을 5개나 깎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소음피해가 9배 가량 확대되는 것은 물론 문화재보호구역인 평강천을 매립해야 하는 등 환경 훼손으로 서낙동강 철새도래지 자연 생태계 파괴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김해공항 수요 증가율을 고려할 때 개항 이후 10년 이내 포화상태가 되는데도 남해고속도로와 경전선 철도에 막혀 활주로를 증설할 수도 없다”며 확장성 문제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동남권 3개 시도지사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최근 발언도 반박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의 기능을 할 수 없는 근거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과거와 달라진 게 있다면 5개 지역 갈등 현안이던 공항문제에 대해 경남, 울산, 부산은 마음을 모았고 대구·경북은 당시 대안이던 통합 신공항을 계획대로 추진하기 위해 뜻을 모으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대표는 지난 13일 한 지역 방송사 인터뷰에서 “다른 상황 변화가 없는데 정치적인 이유로 이미 정리된 것을 반복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산시가 추진하는 동남권 관문공항에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바 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