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 “울산시 처음 요구한대로

전 구간 고속도로 추진 위해

정치권 힘 합쳐 필요성 관철”

▲ 송철호 울산시장이 19일 시청프레스센터에서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 선정된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와 관련해 울산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정부의 울산지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중 하나인 울산외곽순환도로의 국비사업 구간이 절반에 그쳐 ‘반쪽’ 예타면제(본보 3월19일자 2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이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울산시가 처음 요구한대로 전 구간 고속도로로 추진되도록 정치권과 힘을 합쳐 총력전을 펴겠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공고한 세부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고속도로 구간(14.5㎞)과 대도시권 혼잡도로 구간(10.8㎞)으로 나누어 추진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고속도로는 전액 국비로만 건설되지만 교통 혼잡도로는 지방비가 투입된다.

전 구간 고속도로가 아닌 농소에서 강동까지 10.8㎞ 구간을 혼잡도로로 건설할 경우 울산시가 부담해야 하는 사업비는 약 2600억원에 달한다.

이에 송 시장은 “열악한 지자체 재정 사정 등을 청와대와 당정협의회에 지속 건의해 전 구간 고속도로 건설 필요성을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이어 “우선 고속도로로 결정된 구간은 조속히 건설하도록 추진하고, 혼잡도로 구간은 정부의 제2차(2021~2025년)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해 울산시 요구가 수용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 미호JCT~동해고속도로 범서IC~옥동·농소도로 가대IC~오토밸리로 호계IC~북구 강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25.3㎞ 구간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울산방문 때 경부고속도로에서 북구 강동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 건설을 약속했고 예타면제 사업에 최종선정됐다.

한편 송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선업 경기회복에 대비한 기능 인력 유인책으로 근로자 1인당 최대 300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의 ‘조선업 기능인력 양성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액화천연가스(LNG)선 등 선박 수주가 늘어나는 등 조선업이 부활 징조를 보이는 데 따른 울산시 선제 조치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2018년 수주실적은 126척으로 2013년 이후 최대 실적을 거두었고 조선업 관련 피보험자 수도 2018년 9월 이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등 경기회복 기미가 보인다. 울산 조선산업 사내협력회사협의회에 따르면 2021년까지 부족한 기능인력은 4700여명으로 추산된다.

시는 인력확보를 위해 △기술교육 훈련생 훈련수당 최대 월 100만원 △타지역 전입 근로자 주거비 100만원 △조선업 3개월 이상 근속근로자 근속장려금 100만원 등을 지원한다. 조선업 협력업체 경영안정을 위해 특별자금 2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