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무혐의 관련 기자회견
압수수색 ‘추악한 공작’ 규정
배후세력등 철저한 수사 요청
검·경수사권 조정반대도 주문
이채익 의원, 22일 대정부질문

▲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정갑윤·이채익·박맹우 국회의원과 함께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무혐의 처분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에 대한 파면 등을 촉구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사건이 검찰로부터 불기소 처분이 내려진 이후 지역 정치권에서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특히 당사자인 김 전 시장은 ‘신성한 선거가 정치놀음으로 변질됐고, 결과도 뒤바뀌었다’고 주장하며 당시 수사책임자 파면 및 배후 세력 조사 등을 촉구하고 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정갑윤·이채익·박맹우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수사를 빙자한 노골적 관권선거에 대한 처벌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에 대한 파면과 함께 검찰은 그 배후 몸통이 누구인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전 시장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울산시장 후보로 확정된 당일 압수수색으로 시작된 경찰 수사를 ‘추악한 공작’으로 규정했다.

김 전 시장은 “현직 시장이면서 시민의 압도적 지지로 상대후보들보다 앞서갔지만 황 당시 울산청장은 시장 비서실장과 시청공무원들이 비리를 저질렀다며 공천이 확정·발표되는 날에 맞춰 비서실을 압수수색했고, 이 장면을 마치 스포츠 중계방송하듯 TV를 통해 전국에 실황중계되도록 했다”고 했다.

김 전 시장은 “기가 막혀 말도 나오지 않는 일이었지만 수사권을 쥔 황 전 청장은 5년 전, 6년 전의 일까지 먼지 털듯이 선거가 끝날 때까지 마치 어마어마한 비리가 있는 것처럼 왜곡하고 과장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특히 “(선거)결과는 그들의 뜻대로 됐지만 1년이 지난 지금, 애초에 없던 죄를 뒤집어 씌우려던 황 전 청장의 모략은 검찰의 무혐의 결정에 의해 무산됐다”고 강조했다.

김 전 시장은 또 “수사과정에선 심지어 최초 수사담당자 A경위를 갑자기 좌천시키고 B경위를 새로운 수사담당자로 인사발령했는데, B경위는 고소인 C씨와 결탁한 의혹으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사람이자 현재 거액의 사기죄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며 “황 청장은 결국 김기현을 낙선시키려는 목적으로 사기범을 이용해 공작수사를 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시장은 이어 “수사권 남용, 선거개입, 사기꾼과 결탁의혹을 받는 수사관의 수사팀 배치, 피의사실 유포, 선거를 앞둔 시점 여당후보와의 부적절한 만남, 골프접대 의혹 등을 받는데다 경찰 명예에 먹칠을 한 황 청장을 파면해 자연인 신분으로 조사받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 청장이 주장하는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선 “경찰이 독자적 수사권을 가지고 권력과 결탁했을 경우 이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지, 저 같은 피해자가 생겼을 때 경찰에게 어떤 책임을 물을 것인지에 대한 충분하고도 확고한 대책 없이 경찰에 독자적 수사권을 줘선 안된다”고 국회에 주문했다.

또 “이번 사건과 관련해 김태우 전 수사관이 밝힌 청와대 민정수석실과의 연관성도 명명백백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검찰에 요청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제1정책 조정위원장인 이채익(울산남갑) 의원은 오는 22일 국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부겸 행안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 질문자로 나서 김 전 시장 사건의 무혐의 처분과 관련, 경찰의 표적수사 등에 대한 집중 추궁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두수·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