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도시는 울산시의 미래다. 수소에너지의 경제성과 현실화에 대한 의구심이 없지 않지만 수소가 중요한 미래에너지원 가운데 하나라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수소는 현재 사용하는 에너지체계 즉 열, 전기, 가스 등에 어떠한 변화도 없이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구온난화 주범인 이산화탄소 발생도 없다. 게다가 수소는 지구의 70%를 차지하는 물에서 얻을 수 있는 무한자원이기도 하다. 다만 물에서 수소를 끌어내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그 과정이 기술적으로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럼에도 머잖아 친환경 무한 에너지로 미래의 인류생존을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울산은 우리나라 수소생산의 60%를 차지하는 수소생산 1위 도시다. 일찍이 수소경제로드맵을 만들어 다른 도시에 앞서 수소경제시대에 대비를 했다. 하지만 정부의 뒷받침이 없었다. 현대차는 수소경제의 양대축 가운데 하나인 수소차의 세계 최초 양산시설을 울산공장에 갖추고 있다. 하지만 세계 자동차시장이 전기차 위주로 흘러가자 현대차도 수소차에 대한 확신이 없었던 듯 그다지 속도를 내지 않았다. 울산시는 자연히 수소경제에 대한 구체적 액션플랜 없이 세월을 허비하다가 지난해 수소연료전지실증화센터가 들어서면서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다행히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은 유럽을 다녀온 뒤 수소가 청정에너지로서 미래에너지가 될 것이란 확신 속에 세계 수소에너지산업의 핵심 국가가 되겠다는 ‘수소경제로드맵’을 세우고 그 계획을 지난 1월 울산방문에서 대대적으로 발표했다.

이제 울산시민들은 울산이 명실상부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중심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그 때문에 수소산업진흥원은 당연히 울산에 들어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부의 결정에는 제도와 절차가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전국 자치단체들의 치열한 유치경쟁도 하나의 절차가 될 것이다. 울산 정치권은 물론 시민들의 한마음이 절실한 이유이다.

모처럼 지역정치권도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채익(울산남구갑) 국회의원이 지난 5월 수소경제진흥원 설립 근거를 담은 ‘수소경제활성화법안’을 대표발의한데 이어 20일 광역·기초의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수소산업진흥원 울산유치를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2030년 목표 ‘수소산업육성 10대 프로젝트’를 내놓은데 이어 손근호 울산시의원이 수소산업진흥원 울산유치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결의안에는 한국당 의원들도 전원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수소산업진흥원 울산 유치에 여야가 따로 없다”는 지역정치권의 하나된 목소리가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