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원내대표직 걸고 강행
바른정당계 의원들 강력 반발
좌장격 유승민 전 대표도 가세
의총서 찬반 격돌…갈등 격화

▲ 바른미래당 손학규(테이블 왼쪽 다섯번째)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겸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추진 문제를 논의했다. 연합뉴스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 문제를 둘러싸고 바른미래당이 20일 두쪽으로 나뉘어 정면충돌했다.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한 강한 반발이 이어진 가운데 김관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당내 다수인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패스트트랙 강행 의사를 밝힌 데 따른 것이다. 특히 김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을 추인받지 못하면 원내대표를 그만두겠다’며 배수진을 치고, 반대파 의원들은 ‘해당행위를 한 김 원내대표를 징계해야 한다’고 맞서 갈등은 격화하는 양상이다.

그동안 당 정체성과 이념을 놓고 저출력 마찰음을 낸 당이 패스트트랙 추진을 두고선 고출력 파열음을 내는 셈이다. 갈등 봉합이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는 분석마저 나와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당은 일단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 등의 협상을 지속한 뒤 타결을 보면 다시 의총을 열어 이견을 조율하겠다고 결론 내며 갈등상황을 봉합했으나, 다음 의총에서도 찬반 격돌이 반복되며 평행선을 달릴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오전 9시부터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의총에는 총 29명의 의원 중 당 활동을 하지 않는 박선숙·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 4명과 개인 사정으로 불참한 박주선 의원을 빼고 24명이 참석했다. 바른정당계 좌장으로 그동안 당 회의에 참석하지 않던 유승민 전 대표도 자리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손학규 대표와 이준석 최고위원 등 지도부에 속한 원외 인사들도 함께했다. 의총은 격론이 이어져 점심도 거른 채 4시간 40분가량 진행됐다.

우선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에 일치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 또는 선거제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하는 발언이 쏟아졌다.

반대파는 나아가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당론 의결이 의무는 아니다”라고 한 김 원내대표를 비판하며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에 올리려면 당론 의결을 거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민 전 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에게 “선거법은 과거에 다수당 횡포가 심할 때도 숫자의 횡포로 결집해 처리한 적이 없다”며 “21대 국회에서 또 다수 세력이 나타나 자기 당에 유리하게 선거법을 개정하는 길을 처음 터주는 사례가 될 수 있다”고 반대 근거를 설명했다.

의총에 앞서 지상욱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당의 진로가 걸린 것이고 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정치생명도 걸린 문제를 당론 의결을 거치지 않는 게 말이 되는가”라며 “중요한 법안, 정책, 사안에 대해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당헌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