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무리한 수사로 낙선”

오늘 대전청서 항의집회 계획

황 청장 “선거영향 최소화 수사

검찰 불기소 최종진실 단정못해”

▲ 김기현 전 울산시장, 황운하 전 울산청장(왼쪽부터)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사건에 대한 검찰의 무혐의처분과 관련, 자유한국당이 20일 특검 카드를 꺼내 들고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국면에서 한국당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당시 울산시장)의 비서실장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한 이주민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한 특검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0일 열린 한국당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서 “황 청장은 경찰인지 악성 흑색선전 유포조직인지 의심스럽다”며 “황 청장은 경찰청에 있을 게 아니라 검찰청 조사실에 가서 빨리 수사를 받아야 마땅하다. 만약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 사건은 특검으로 밝힐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황 청장이 6·13 지방선거 당시 한국당 후보였던 김 전 시장의 측근을 수사함으로써 김 전 시장의 낙선에 영향을 끼쳤고 최근 이 사건이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으면서 경찰의 무리한 수사였다는 점이 입증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기현 전 시장도 이날 자유한국당 연석회의에 참석해 박기성 전 비서실장 비리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의 불기소 결정문을 읽은 뒤 황 청장이 무리한 수사로 6·13 지방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검찰의 불기소 결정문은 황 청장의 수사가 전형적인 정치개입이자 공작수사였다는 증거자료”라며 “황 청장의 단순 실수가 아니라 고의적·계획적으로 누군가의 지시를 받았을 것이라 추단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과 대전시당은 21일 오후 황 청장이 근무하는 대전지방경찰청을 찾아 항의 집회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울산에선 약 1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은 20일 자신의 SNS를 통해 “(당시)토착비리를 척결하겠다는 본연의 임무를 수행했다”며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엄정중립을 지켜가며 수사상황에 대한 언론노출을 자제했고, 후보자(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직접조사나 정치자금법 등 위반혐의에 대한 입건을 유보하는 방법으로 절제된 수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이어 “당시 검찰은 울산경찰의 고래고기 사건수사와 검경 수사권 조정 국면을 예민하게 인식하는 듯, 경찰수사에 대해 납득할수 없는 비협조인 태도로 일관했고, 협조는커녕 사실상의 수사방해에 가까웠다”며 “경찰의 수사결과와 관계없이 경찰수사에 타격을 주겠다는 검찰의 결론은 이미 정해져 있는 듯 하다는 것이 수사팀의 지배적인 의견이었다”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최근 거론되는 무혐의 사건은 당시 경찰수사의 지류에 불과했고, 핵심적인 사건 중 일부는 오히려 기소처분이 이뤄지거나 또는 아직 결정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자숙해야 할 위치에 있는 토착비리 관련 책임자 중 한분이 저를 포함한 당시 울산경찰을 모독하는 입장을 발표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했다.

황 청장은 “검찰의 불기소 결정이 최종적인 진실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며 울산경찰의 명예를 훼손하는 불순한 정치공세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김두수·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