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최고위 의결권 보유 요직

朴 정책·정무감각 탁월 평가

고위당직 친박계 장악 변수

원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황교안호’가 공식 출범한지 오는 27일로 한 달이 임박한 가운데 지역출신 박맹우 전 사무총장이 ‘지명직 최고위원’ 후보군에 올라 있어 주목된다.

황교안 지도부는 지난 2·27 전당대회에서 대표로 선출된 직후 5·18 모독 징계와 남은 인선을 미룬 채 4·3 보궐선거 지원체제로 전환했다.

24일 현재까지 남은 당직 인선 가운데 특히 조직부총장과 지명직 최고위원은 대표적인 요직이다.

조직부총장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간사 역할을 맡는다. 정치권에서는 총선 공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자리로 통한다.

지명직 최고위원은 당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최고위원회의 등에 참석해 의결권을 갖기 때문에 당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향후 황 대표가 조직부총장과 지명직 최고위원 인선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취임 전부터 강조해왔던 ‘탕평인사’를 실행했다는 평가와 친정체제만 굳혔다는 비판이 엇갈릴 수 있다. 당 일각에선 최근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임명이 이사회에서 이례적으로 부결된 일을 놓고도 당 지도부가 비박계인 김세연 원장이 추천한 조대원 경기 고양정 당협위원장을 배제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런 가운데 당 지명직 최고위원 후보군으로 지역출신 박맹우 전 사무총장이 올라 있어 주목된다. 당내 유일 내리 3선 광역시장 출신인 박 전 총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사무총장을 연거푸 거친 데다, 정책과 정무적 감각도 뛰어나 황교안 지도부 지원에 최적임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황교안 지도부가 취임 후 주요 당직 인선에서 한선교 사무총장을 필두로 대부분 친박(친박근혜)계를 전진배치 한 데다 비박계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강원또는 충청지역을 안배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와 관련, 당의 한 핵심인사는 “박맹우 전 사무총장의 경우 조직과 정책을 두루 겸비했기 때문에 지명직 최고위원 후보로 올라 있는게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다른 고위당직 대부분 친박이 차지하고 있어 (황 대표측이) 고심 중인 것으로 안다”고 기류를 전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