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토부 최정호 시작
27일까지 7명 장관후보 검증
김연철·박영선 후보 청문회
여야 가장 치열한 공방 전망

국회는 25일부터 27일까지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7개부처 국무위원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 검증 작업을 집중적으로 벌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장관후보자들에 적극 엄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장관 후보자의 도덕성과 전문성에 결격 사유가 있다며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특히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는 야당의 포화가 가장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청문 일정에 따르면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 통일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27일 진영 행정안전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줄지어 열린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가 통일부 장관이 돼서는 절대로 안 된다”며 총공세를 예고한데 이어 김 후보자가 과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논란성 발언 등을 고리로 ‘부적격’임을 입증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이후 표류하는 것처럼 보이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깎아내리며,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라인 전원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김 후보자 청문회가 열리는 외교통일위원회의 ‘선수 교체’로 야당 공세에 대비했다.

여야는 또한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도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은 박 후보자의 소득과 지출 규모, 배우자의 종합소득세 납부 여부, 아들의 예금 입출금액과 이중국적 문제 등 전방위적으로 의혹을 제기하며 청문회 전부터 파상공세를 이어왔다.

이에 박 후보자도 자신의 도덕성을 문제 삼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윤한홍 의원 등에게 ‘사과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며 굽히지 않아 한국당 의원들과 박 후보자의 불꽃 튀는 설전이 예상된다.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아파트 증여 의혹, 진영 행안부 장관 후보자와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3·8 개각에 따른 7명의 장관 후보자를 ‘적재적소 인사’라고 보지만, 한국당은 부실한 인사검증 등을 적극 주장하며 ‘친북 성향 개각, 대충대충 개각’이라고 규정한 상태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