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출신 이채익 국회의원(울산남갑·사진)
울산 출신 이채익 국회의원(울산남갑·사진)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사건과 관련해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40만명 이상이 서명한 탈원전 반대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답변을 요청했다.

이 의원은 지난 22일 여섯번째 대정부질문자로 나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경찰이 김기현 전 시장 측근이 비리를 저질렀다며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수사가 최근 모두 무혐의 검찰처분을 받은 문제에 대해 질의했다

이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도 지방선거 전 울산시장 수사동향 보고서를 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며 청와대의 야당 광역단체장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이 총리는 이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상기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검찰은 불기소 결정서를 통해 증거확보도 없이 시장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무리한 수사를 벌였다고 한다”며 “당시 울산시장과 남구청장 등 유력한 후보가 결국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고 지적했다.

이어 “울산경찰이 김기현 낙마용 수사를 벌인 문제에 대해 검찰이 어떻게 수사할지 답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채익 의원은 탈원전과 관련해서도 “대통령이 버닝썬, 김학의 등 청원이 들어온 사안에 대해선 답변하면서 제1야당이 약 44만명에게 받은 탈원전 반대 서명에 대해선 답변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관련 비서관에게 의견을 전달하고 대통령의 답변을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또 수소산업진흥원 울산 유치, 울산중소기업청사 건립, 포항지진 피해 보상 특별법 제정 필요성, 사회 대통합을 위한 전직 대통령 사면 등도건의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24일 논평을 통해 “검찰의 불기소 결정문에는 (당시) 경찰의 무리한 수사를 지적하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의 조사가 전형적인 정치개입이자 공작수사임을 말해주고 있다”며 “공권력을 악용한 선거공작의 민낯을 반드시 밝히겠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특히 “공권력에 의한 왜곡선거로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망친 수사책임자이자 장본인인 황 전 청장은 즉각 사퇴하고 울산시민에게 석고대죄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