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말 11%로 해마다 증가세
운전자 연령 국산차보다 낮고
자차담보 가입률은 7%p 높아

 

수입차 비중이 10%를 넘었다. 운전자 연령은 40대가 가장 많고, 30대와 50대 순으로 나타났다. 국산차는 50대, 40대, 30대 순이다. 수입차 10대 중 7대는 남성이, 3대는 여성이 몰고 있다.

25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가입 승용차·다인승(7~10인승) 1630만2000대 중 국산차는 1451만1000대, 수입차는 179만1000대다.

수입차 비중은 2016년 말 8.8%에서 2017년 말 9.8%, 지난해 말 11.0%로 해마다 커졌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주(主)피보험자를 기준으로 가입자, 즉 운전자의 연령과 성별을 분석했다.

국산차 운전자는 50대(28.9%)가 가장 많았고, 40대(28.4%), 30대(20.0%), 60대(14.4%) 순이다.

수입차 운전자는 40대(31.9%)가 가장 많았고, 30대(27.6%), 50대(22.7%), 60대(11.3%) 순이다.

국산차 운전자는 74.0%가 남성, 26.0%가 여성이다. 수입차는 70.8%가 남성, 29.2%가 여성이다. 여성 운전자 비중은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큰 셈이다.

수입차 운전자 연령이 국산차보다 비교적 낮은 현상은 보험가입 경로를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30~40대 이용률이 높은 온라인 자동차보험 비중은 국산차가 51.5%, 수입차가 55.7%다. 수입차의 온라인 가입률은 2016년 47.6%에 견줘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자동차보험은 담보 종류에 따라 대인Ⅰ·Ⅱ, 자손, 대물, 자차로 나뉜다. 이 가운데 자차담보는 의무 가입이 아니지만, 사고가 났을 때 자기 차량 수리비를 보장한다.

자차담보 가입률은 국산차 77.3%, 수입차 84.4%로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약 7%p 높았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수입차에 고가 차량이 많고, 사고 때 부품값과 수리비도 비싼 게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는 국산차가 주로 중·소형인 반면, 수입차는 중·대형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은 점과도 연관이 깊어 보인다. 국산차는 중형(배기량 1600~2000㏄ 이하)이 32.4%로 가장 많고, 소형B(1000~1600㏄) 23.0%, 대형(2000㏄ 초과) 16.3%, 소형A(1000㏄ 이하) 12.0% 순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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