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정책 중단 촉구

▲ 이채익 국회의원(울산남갑·사진)
이채익 국회의원(울산남갑·사진)은 26일 논평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은 산업용 전기요금을 5~10%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만약 산업용 전기료가 인상되면 하루 24시간 공장을 가동하는 철강·정유화학 기업이 밀집한 울산의 경제는 직격탄을 맞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특히 “지난해 울산의 산업용 전기 사용량은 총 3만3000GW, 전기료만 3조3000억원으로 대한민국 전체의 10% 수준”이라며 “만약 정부가 산업용 전기료를 인상하면 울산경제를 이끄는 기업들이 전기료 폭탄을 맞고 큰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정책을 밀어붙이면서 ‘전기료 인상 안한다’고 공언했지만 탈원전으로 인한 전력구입비용 증가 등의 문제로 한국전력의 수익성이 크게 약화되자 결국 기업의 경제활동을 옥죄는 산업용 전기료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이라며 “값싼 원전은 줄이고 값비싼 석탄과 LNG발전을 늘리면서 전력구입비가 증가해 한전이 유례없는 위기를 맞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전력은 6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 한전과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영업적자는 940억원, 당기순손실은 1조3000억원이다. 올해는 당기순손실이 약 1조9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의원은 “결국 정부의 잘못된 탈원전 정책으로부터 비롯된 피해를 보전하기 위한 긴급조치로 한전이 심야 산업용 전기료 인상 계획을 세운 것으로 추측된다”며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당장 중단하고 매서운 경제한파에 시달리는 기업인들의 애로에 귀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