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활성화 위해
신규과제 지원계획 공고
사전타당성 조사 실시 예정
총 5억원 예산 내 지원키로
지자체간 유치경쟁 막 올라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기술 개발과 실험공간 역할을 할 수소융합실증단지를 추진, 지자체간 유치경쟁의 막이 올랐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역에 특화된 수소융합실증단지 구축을 위한 수소융복합단지실증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고를 통해 지역에 특화된 수소융합실증단지 구축을 위한 기획 및 사전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다양한 후보지 검토를 위해 총 5억원의 예산 범위 내에서 복수 과제를 지원한다.

수소융합실증단지는 수소산업과 연관 산업의 집적 및 융합을 위해, 관련 부품·소재 개발, 제품 시험(테스트), 기술개발 및 실증, 인증·표준 등을 지원하는 기업·연구소·학교 등의 기관이 협력해 기술혁신을 이루고 새로운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단지다.

산자부는 이를 위해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 지역, 기타 에너지산업과의 융합 효과가 큰 지역을 단지 후보로 선정하고, 지역의 성장잠재력과 집적·융합 효과, 일자리 창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차별화된 수소융합단지를 설계하고 타당성을 조사한다.

 

정부는 앞서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수소 산업 전반의 기술개발 및 대규모 실증 테스트베드의 기능을 가지는 수소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올해 예산은 총 16억원으로 상반기 기술 개발 과제를 도출하고 하반기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융합실증단지는 규모가 작고 물리적인 인프라가 들어서는 것은 아니지만 클러스터라는 상징성과 향후 수소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 속에 울산을 비롯해 충남, 광주, 전주 등 여러 지자체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시는 앞서 지난달 26일 ‘2030 울산 세계 최고 수소도시 비전’을 선포하고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울산시는 수소산업 육성 10대 사업(프로젝트)으로 △울산 중심의 수소전기차 생산기반 구축 △수소 융복합밸리 조성 △수소 전문기업(200개 이상) 및 소재 부품 산업 육성 △수소·제조 저장능력 확대 △수소 전기차 보급 확대(6만 7000대) △수소 공급망 및 충전인프라 확충 △수소전문인력 양성(3개대 전문학과 설립) △수소산업 진흥기관 설립(한국수소산업진흥원 유치) △수소제품 안전성지원 인프라 구축 △글로벌 수소산업 육성 등을 추진한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