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선 인식해 진행방향 제어
저속에서도 조절기능 활성화

현대자동차의 신형 쏘나타가 저속에서도 주행차로 유지를 자동 제어할 수 있는 별도 기능을 탑재하며 부분 자율주행기술 적용을 본격화하는 등 기술력에 있어서도 진화하고 있다.

26일 현대차에 따르면 신형 쏘나타는 스티어링휠에 있는 ‘차로유지보조(LFA)’버튼을 누르면 이 기능을 별도로 활성화할 수 있다.

LFA는 앞 유리 윗부분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해 진행 방향의 양쪽 차선을 인식해 차로 가운데로 진행할 수 있도록 스스로 스티어링휠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쏘나타 이전까지 출시된 차량에는 LFA 버튼은 없었으며 ‘차로이탈방지보조’(LKA) 기능을 작동할 수 있는 버튼만 있었다.

LKA는 LFA와 같은 카메라를 이용하고 양쪽 차선을 인식해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스티어링휠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것으로 LFA와 거의 같은 기능이다. 다만 LKA는 활성화되는 속도 기준이 대체로 시속 60㎞ 이상인 반면 LFA는 시속 0㎞부터 가능해 LFA의 적용 범위가 더 넓다.

쏘나타 이전에는 LFA 기능이 탑재된 차량이라도 이 기능을 별도로 활성화할 수 없었으며 LKA나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이 작동될 때 자동 연동되는 방식으로만 이뤄졌다.

신형 쏘나타는 LFA만 별도로 쓸 수 있어 일반도로에서도 부분 자율주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형중기자·일부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