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추념사서 밝혀
희생자 유해 발굴등 약속
국방부 처음으로 유감 표명

▲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열린 71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추념사 도중 울음을 참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문재인 정부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완성을 역사의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1주년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71년 전 그해 제주의 봄은 이념의 광기와 폭력에 짓밟혔다”며 “세계가 냉전으로 나뉘고 조국이 남북으로 갈라지는 과정에서 무고한 제주도민들이 참혹하게 희생되셨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마침내 4·3을 가뒀던 빗장이 민주화와 함께 열렸다”며 “2000년 김대중 정부 때 4·3진상규명특별법과 제주4·3위원회가 만들어지며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유해발굴이 시작됐고,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국가권력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하셨다”고 밝혔다.

그는 “며칠 전에도 정부는 4·3 희생자 130명과 유족 4951명을 추가해 희생자는 1만4363명, 유족은 6만4378명으로 늘었다”며 “제주도민 여러분이 ‘이제 됐다’고 하실 때까지 4·3의 진실을 채우고, 명예를 회복해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희생자 유해를 발굴하고 실종자를 확인하며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다”면서 “‘국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과 배·보상 등 입법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선 국회와 협의하고, 4·3평화재단 출연금도 늘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국방부도 이날 제주 4·3사건에 대해 71년 만에 처음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국방부는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국방부가 4·3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은 처음이다.

여야도 제주 4·3 71주년인 3일 “우리 현대사의 가슴 아픈 역사”라며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제주 4·3 사건은 대한민국의 현대사에서 가장 참혹하고도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던 가슴 아픈 역사”라며 “7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희생자 발굴과 신고는 채 끝나지 않았다. 제주 4·3사건은 현재진행형”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제주도의 아픔을 깊이 되새기며 무고하게 희생되신 영령들의 명복과 평안한 안식을 기원한다”며 “제주도의 지난 아픔은 아직도 체제 갈등의 고통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큰 의미를 준다”고 애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