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보궐선거가 결국 ‘1대 1’로 끝이 났다. 정의당은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창원성산을, 자유한국당은 이군현 전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통영·고성을 각각 수성했다.

비록 ‘미니 보선’이었지만, 내년 총선을 앞둔 부산·경남(PK) 민심의 가늠자로 정치적 의미가 부여되면서 선거 열기는 달아올랐고, 예기치 못한 돌발 변수들이 속출했다.

특히 진보와 보수진영이 치열하게 맞붙은 창원성산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후보 단일화,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경기장 유세 물의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노회찬 모욕 발언’ 논란 등이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돌발 변수 속출
창원성산 민주·정의 단일화
한국당 경기장 유세로 물의
오세훈, 노회찬 모욕 발언도

내년 총선 민심 가늠자 되나
창원성산 ‘막판 대 역전극’
정의당 후보 가까스로 승리
통영·고성은 ‘한국당 압승’

정부·여당 민심악화 재확인
장관 후보자 각종 의혹 논란
탈원전 정책 비판여론 한몫

◇진보진영 단일화 효과…정의당 ‘신승’

정의당 여영국 후보는 개표 이후 시종일관 한국당 강기윤 후보에게 뒤지다가 막판에 대역전극을 이뤄냈다. 당초 선거 구도가 ‘민주당 대 한국당 대 정의당’의 3자 구도로 형성됐을 때는 각종 여론조사결과 강 후보가 근소하지만 여 후보를 앞서고, 그 뒤를 민주당 권민호 후보가 쫓는 형국이었다.

그렇지만 여 후보와 권 후보가 단일화를 이뤄내면서 민주진보 단일후보인 여 후보가 강 후보를 앞서 나가기 시작했다. 특히 황 대표가 창원 성산에 상주하며, 선거에 올인했지만 결국 후보 단일화의 벽을 넘어서지 못했다. 무엇보다 이번 선거는 0.54% 포인트 차이로 승부가 갈렸는데, 바른미래당 후보가 3.57%, 대한애국당 후보가 0.89%를 득표해 한국당 입장에서는 보수대통합이 중요한 과제로 남게 됐다.

◇한국당, 통영·고성 낙승…텃밭 확인

통영·고성 지역에서 한국당의 승리는 어느 정도 예상된 결과다. 이 지역에서는 지난 1988년 4월에 치러진 13대 국회의원 선거 이후 30여년 동안 단 한 번도 진보 성향 정당이 승리한 적이 없다.

이번 보선 역시 민주당 양문석 후보가 한국당 정점식 후보를 누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선거 과정에서 양 후보가 상당히 따라잡은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지만, 선거 결과는 정 후보의 일방적인 압승이었다. 개표결과 정 후보는 59.47%를 득표, 35.99%를 득표한 양 후보를 23.48% 포인트 차이로 여유롭게 이겼다.

◇민심 악화…정부·여당에 경고장

진보진영의 ‘성지’라고 불리는 창원성산에서 후보 단일화까지 이뤄냈는데도 여 후보가 가까스로 승리를 거둠에 따라 정부·여당에 대한 준엄한 민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고가건물 매입 논란은 상당한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 후보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외유성 출장 의혹, 자녀 편법 증여 의혹 등이 잇따라 나오면서 ‘내로남불’ 비판도 민심을 악화시켰다.

여 후보가 창원성산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 데에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적 여론도 작용했을 거라는 분석이 있다. 창원성산 지역에는 두산중공업 등 원전 관련 업체들이 밀집해 있다. 선거 막판 쟁점으로 떠오른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경기장 유세 물의가 창원성산에서의 한국당 상승세에 찬물을 끼얹은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