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13만8000㎡중 약 3만3000㎡ 매입해 공공병원 조성
LH, 전체 사업면적 4분의1 공공병원 부지로 제공해야해
공공분양 물량이나 민간에 분양키로 했던 물량중 줄여야

울산시와 고용노동부가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울주군 굴화지구내 건립키로 발표하면서 해당 부지에서 공공주택사업을 추진 중인 LH의 사업계획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전체 사업면적의 4분의1 가량을 공공병원 부지로 제공함에 따라 사업성이 악화될 것으로 관측돼 LH가 어떤 방식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할지 주목된다.

울산시는 8일 LH 태화강변 공공주택지구 13만8000㎡ 가운데 약 3만3000㎡를 매입해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린벨트 해제 등의 행정절차가 LH의 상위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국토부 소관임을 감안해 토지 보상과 조성은 LH가 계속 담당하고 이후 울산시와 울주군이 절반씩 비용을 부담해 LH로부터 부지를 매입한다는 것이다.

울산시는 국가정책 사업이 공기업의 이익보다 우선이라는 명분으로 국토부를 설득했다.

공공병원 사업으로 부지 상당량을 제척함에 따라 LH가 당초 구상했던 설계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좁아진 부지 면적을 고려하면 LH의 선택은 두 가지로 좁혀진다.

경제성을 감안해 공공분양 물량을 줄이거나, 사업성 악화를 감수하고 민간에 분양키로 했던 물량을 줄이는 것이다.

울산시와 국토부의 협의가 진행되면서 사업 당사자인 LH의 사업계획에 대한 부분은 크게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LH는 지난달 열린 지주와의 공청회에서 9월 중 감정평가를 실시해 연내 보상에 착수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는데 당시에도 공공병원 입지 선정에 대해 아무런 언질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LH울산협력단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으로 공공병원 입지 선정에 대한 소식을 들은 바 없다.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LH 태화강변 굴화지구에 공공주택사업 대신 공공병원 유치를 촉구했던 지주들은 실망스럽다는 반응이다. 지주들은 지난달 열린 LH와의 공청회에서 공공병원이 들어오고 LH가 지구지정을 철회한다면 지자체에 도움이 되는 사업인 만큼 공공병원 유치에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모든 부지를 LH가 수용해 토목공사를 실시한 뒤 병원 부지를 울산시에 매각한다는 방침이어서 헐값 보상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하다.

LH 반대대책위 관계자는 “산재전문 공공병원 유치를 찬성한 이유는 아파트가 아닌 공공시설이 들어올 경우 울산시 전체에 긍정적 효과가 발생할 것을 기대했기 때문”이라며 “LH 공공주택 사업도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게 어긋났다. 조만간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