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5천t중 1만t 원전 냉각수로
나머지는 공업용수로 공급 추진
해수 담수값 기존보다 배 넘고
관로 비용까지 포함땐 더 부담

기장 해수 담수화 시설에서 생산하는 물을 온산공단 산업용수 등으로 사용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높은 공급단가 탓에 수요처로 거론되는 기업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어서 실제 공급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다.

환경부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 두산중공업은 10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기장 해수 담수화 시설의 가동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009년 착공해 2015년 준공한 기장 담수화 시설은 하루 4만5000t의 해수를 담수로 바꿔 기장군에 수돗물로 공급하기 위해 조성됐다. 그러나 취수원 인근에 위치한 고리원전의 방사성 물질 유출을 우려한 주민 반대에 부딪혀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기장 담수화 시설에서 생산한 물 4만5000t 중 1만t은 고리원전 냉각수로, 나머지는 온산공단등 원전 주변 지역 산업시설에 공업용수로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환경부와 부산시는 수요처 발굴, 산업용수 생산·공급, 기술 개발 등으로 유지관리 비용을 아끼기로 하고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긴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하지만 산업용수 공급 방침에 대해 온산공단 입주 기업은 대체로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해수 담수 가격이 현재 용수의 배를 넘는 데다 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는 관로 설치 비용까지 부담할 경우 가격 경쟁력은 더 떨어질 수밖에 없어 손사래를 치고 있다.

온산공단 입주 기업들은 현재 수자원공사로부터 t당 469원 수준에 용수를 공급받지만, 해수 담수 생산단가는 t당 1130원에 이른다. 생산량을 늘려 t당 단가를 1000원 이하로 낮추더라도 가격이 비싸기는 매한가지다.

온산공단의 최대 공업용수 수요처 중 하나인 고려아연 관계자는 “t당 469원에 용수를 공급받아 별도 정제를 거치지 않고 즉시 공정에 투입하는 만큼 더 비싼 담수를 공급받을 필요가 없다”며 “수자원공사가 개별 공장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는데 아직까지 접촉 자체가 없었다. 일단 안이 오면 단가를 검토하겠지만 현재 가격으로는 수용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