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야당의원 반발에도

2026년 70%까지 추진 입장

▲ 김진규 울산 남구청장은 11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취임 10개월 성과 등을 발표하고 있다.
울산 남구가 올해부터 시행중인 친환경급식 지원사업에 대한 영양교사들의 불만과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반발 등 일부 잡음에도 불구, 친환경급식을 중단없이 지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김진규 울산 남구청장은 11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10개월에 즈음해 언론브리핑을 갖고 “친환경급식센터를 운영한 결과 참여농·어가 및 품목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물론 울산지역 농·어업인의 소득증대로 이어지고 있다”며 “친환경급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농축수산물 계약재배 농·어가는 지난해 기준 33곳에서 올해는 4월 현재 405곳으로 12배 가량 크게 증가했다. 또 지역 농수산물 공급 규모도 지난해 울산전체가 4억원 이었던 것과 비교해 올해 3월 기준 남구만 4억2000만원에 이르고 있다.

남구는 올해부터 친환경급식 식재료 구입시 남구와 학교가 비용을 절반씩 부담하는 차액지원 방식으로 친환경급식비를 지원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35억원 규모로 구비 11억7000만원, 학교 11억7000만원, 시비 5억8000만원 등이다.

김 청장은 “우리 구가 추진하는 친환경급식 지원 모델은 울산시와 전국의 모범적 사례가 될 것”이라며 “추진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을 지속 보완해 친환경급식 식단 비율을 현재 35%에서 2026년에는 70%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친환경급식 지원사업과 관련 최근 열린 ‘친환경급식비 지원사업 공청회’에서 관내 영양교사들이 “친환경급식센터를 강제로 이용해야 하다보니 식재료 선택 등에서 문제가 많다”며 불만을 제기했고, 남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고름 돼지고기’와 이물질이 섞인 국물용 멸치가 공급됐다는 주장을 제기하는 등 잡음이 일었다.

한편 김 청장은 향후 ‘수소산업진흥원’과 ‘지하배관통합안전관리센터’ 등의 주요 기관을 남구에 유치하는데 노력하는 한편 고래바다여행선 내항투어 등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과 의료 및 산업관광 활성화에도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