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지서 2㎞내 투표소 설치
밀림·고산지대에도 세워야
단 한명 위한 투표소도 마련
6주간 투표 실시 23일 개표

▲ 인도선거관리위원회는 유권자 거주지부터 투표소까지 거리가 2㎞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어 유권자가 사는 곳이라면 산꼭대기든 밀림 속이든 투표소를 설치해야 한다. 사진은 인도 서부 웨스트벵골주에서 오지로 투표 관련 장비를 옮기는 선관위 관계자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1일 6주간의 일정으로 막을 올린 인도 총선은 유권자 수만 9억명에 이를 정도로 엄청난 규모다. 전국 곳곳에 설치된 투표소 수만 100만개나 된다.

AP통신은 지난 13일 인도 총선 때 투표소가 많아질 수밖에 없는 이유와 이색 장소에 설치된 투표소를 소개했다. 통신에 따르면 인도선거관리위원회는 유권자 거주지부터 투표소까지 거리가 2㎞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규정했다.

이 때문에 선관위는 유권자가 사는 곳이라면 산꼭대기든 밀림 속이든 어디든 가서 투표소를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다.

서부 구자라트주 기르 국립공원 내에는 단 한 명의 유권자를 위한 투표소가 마련됐다. 사자 서식지 근처에서 수행하는 힌두 승려를 위해서다.

동북부 아루나찰프라데시주의 상당수 주민은 히말라야 밀림에서 산다.

선관위는 또 이들을 위해 일일이 투표기기와 유권자 명부 등을 짊어지고 가서 투표소를 설치해주고 있다.

날씨가 나빠 헬리콥터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 6일을 걸어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AP통신은 햇빛이 들지 않는 울창한 밀림 속에서 코끼리 떼의 위협 속에 길을 뚫어야 하므로 12㎞를 가는 데 8시간이 걸리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아루나찰프라데시의 선관위 관계자는 “아열대 숲의 무성한 덤불을 헤치고 가야 하는 험한 곳에는 에너지가 넘치는 45세 이하 직원을 주로 투입한다”고 말했다.

인도령 카슈미르(잠무-카슈미르주)의 라다크 지역의 한 투표소는 해발 4500m 지점에 자리 잡았다. 선관위 직원은 고산병을 피하기 위해 산소 탱크까지 짊어지고 ‘등반’해야 했다.

벵골만의 외딴 섬에도 투표소가 설치됐다.

한 선관위 직원은 24시간 동안 여객선을 탄 뒤 쾌속정, 소형보트, 지역 전통 보트까지 차례로 3번 더 갈아탄 후에야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다.

니코바르 제도의 한 선관위 직원은 “어떤 지역은 악어와 물뱀으로 들끓는다”고 말했다.

오지에는 휴대전화조차 터지지 않는다.

이 때문에 선관위 직원들은 근거리 무선 통신 장비와 위성 전화를 갖춰야 한다. 이들은 안전 확인과 관련해 2시간마다 한 번씩 본부에 의무적으로 상황을 보고한다.

험한 자연보다 더 열악한 곳은 극좌 마오이스트(마오쩌둥주의) 반군 등이 활동하는 곳이다.

실제로 총선을 앞둔 지난 9일 중부 차티스가르주에서는 마오이스트의 공격으로 집권 인도국민당(BJP) 소속 주의원 등 5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두르게시 쿠마르 아와스티 차티스가르 경찰청장은 “20명의 선관위 직원이 이동하는데 100명의 치안병력이 동원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은 다음 달 19일까지 6주 가까이 진행된 뒤 같은 달 23일 개표가 실시된다. 뉴델리=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