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젖줄인 태화강 하천정비는 태화강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사업이다.

 "태화강 하천정비기본계획" 용역안이 최근 발표된 가운데 시민·환경단체와 대학교수 등 지역 전문가들은 용역안의 전면 재점토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하천정비사업을 주관하는 건설교통부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등에 성명서를 전달하는 등 지역 실정에 맞는 적정안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반면 울산시와 시의회는 하천정비기본계획 용역안 논란이 1개월째 계속되고 있으나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태화강 하천정비사업은 건교부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주관하고 있어 시와 시의회의 실질적인 영향력은 별반 크지 않다.

 그러나 태화강의 미래가 달린 하천정비사업인 만큼 시와 시의회의 구체적인 입장표명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새로운 수로개설이 핵심인 용역안대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태화강의 지형 변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시와 시의회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주거지로 변경된 태화들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 94년 시민·환경단체 등의 반대속에 태화들 5만2천평을 주거지역으로 변경했으나 이번 용역결과 일부가 하천부지로 재편입돼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시의회도 당시 주거지 반대촉구안을 제출하는 등 반대입장을 표명해 왔으나 이미 주거지로 변경된 태화들과 관련해 섣부른 입장표명으로 논란에 휩싸일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이 집단민원 등 무조건적인 힘의 논리에 끌려 가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태화강의 미래를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울산의 종합행정기관 및 시민대의기관인 시와 시의회가 현 시점에서 침묵을 깨고 어떤 방향이던 입장을 표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jhpark@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